쓰는 게 어려워 - N잡러를 위한 실속 있는 글쓰기 노하우
다케무라 슌스케 지음, 이소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쓰는 게 어려워》는 베테랑 편집자인 다케무라 슌스케의 글쓰기 비법서예요.

이 책은 "글을 못 쓰겠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는 고민에 대한 해법이 담겨 있어요.

천재적인 작가가 아니고서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글쓰기는 어려운 과제라고 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글쓰기는 타고난 재능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쓰는 행위 자체에 대한 부담감이 커진 탓일 수도 있어요. 중요한 건 쓰기가 업이 아닌 사람에게도 반드시 써야 할 때가 있다는 거예요.

저자는 직업 특성상 글을 만져왔지만 쓰는 걸 즐기는 편은 아니었는데, 다른 사람의 글을 수정하다보니 갑자기 처음부터 쓰기는 어려워도 이미 있는 걸 수정하는 방식이라면 얼마든지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시행착오 끝에 글쓰기가 어려운 다섯 가지 원인을 알아내어 하나씩 격파해 '쓰는 게 즐거워'라는 경지가 되었대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면 해결책이 보이는 거죠. 단순하고도 명쾌한 방식으로 글쓰기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어서 신기해요. 책의 구성도 '쓰는 게 어려운' 다섯 가지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각 장마다 설명해주고, 마지막 장에서는 글쓰기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쓸게 없어서 어렵다면 글감을 발견하는 방법을, 전달되지 않아서 어렵다면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쓰는 요령을, 읽어주지 않아서 어렵다면 글을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재미없어서 어렵다면 상품이 될 재미있는 글을 만드는 도구를, 계속하지 못해서 어렵다면 쓰기가 습관이 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네요. 기술적인 접근으로 보이지만 그 출발점은 마음가짐이라고 해요. 사실 글을 쓰지 못하는 원인은 스킬이 아니라 글쓰기를 대하는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고 하네요. 저자는 쓰려고 하지 말고 전달하려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네요. 어쩐지 작심하고 써야지 하면 아무것도 쓰지 못해 막막한데 오히려 별생각 없이 일상에서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 메신저는 쉽게 썼던 것 같아요. 결국 뭔가 만들려는 게 아니라 상대방에게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니까 자연스러운 글쓰기가 가능했던 거죠. 그러니 자신이 글을 못 쓴다는 생각은 버리고 전달하자는 마음으로 쓰면 글쓰기가 한층 편해지고 즐거워지는 거예요. 첫술에 배부르지 않듯이, 글쓰기도 짧은 글부터 차근차근 쓰는 훈련을 하다 보면 쓰는 습관이 생기고 좋은 글을 쓸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쓰기라는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진 시대에 쓰는 힘을 갖추면 영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쓰기'는 강력한 무기이자 멋진 선물인 것 같아요. N잡러에게 필요한 글쓰기 비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