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 역전 흥부, 당찬 춘향, 자존 길동, 꿈의 진실게임, 반전의 우리고전 읽기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2
유광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고전은 왜 재미가 없을까요.

학창 시절에 지루했던 문학 수업 때문인 것 같아요. 시험을 위한 지식의 단편들을 꾸역꾸역 머릿속에 넣느라고 훌륭한 옛 작품인 고전(古典)이 어느새 힘든 싸움인 고전(苦戰)이 되어버린 거죠. 이러한 우리고전의 오명을 벗겨줄 재미있는 책이 나왔어요.

《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은 유광수 교수님의 "반전의 우리고전 읽기" 책이에요.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 팟빵 오디오 매거진 「월말 김어준」 에서 교수님의 유쾌한 고전 이야기를 들었던 터라 믿어 의심치 않았어요. 역시나 흥미진진한 내용이었고, 우리 고전의 매력을 발견하는 계기였네요. 지금까지 우리가 배웠던, 알고 있던 고전 지식은 싹 잊고 - 전혀 기억나는 게 없다면 OK! - 초기화한 상태에서 읽는다면 훨씬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어요. 본래 고전 작품이 지닌 의미, 시대적 배경과 주제가 무엇인지, 진지하면서도 즐거운 마음으로 탐구해보는 시간이에요.

이 책에서는 우리 고전의 대표적인 작품인 『흥부전』, 『춘향전』, 『홍길동전』, 『구운몽』 을 하나씩 제대로 풀어내고 있어요. 저자는 이 작품들을 읽을 때마다 가슴이 두근두근 흥분된다고 하는데, 그건 원전을 읽으면서 느낀 감동 때문이라고 해요.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즐기듯이 고전도 원전을 읽어보면 당대 사람들이 환호했던 것처럼 공감할 수 있다는 거예요. 물론 우리는 원전을 읽진 못하지만 이 책을 통해 각색되고 요약된 줄거리가 아닌 진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요. 흥부와 놀부는 선악을 대표하는 인물이 아니라 욕망의 두 가지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 춘향은 정절의 상징이 아니라 자기결정권의 혁명가라는 것, 홍길동은 치밀하게 만들어진 영웅이라는 것, 인생무상으로 요약된 구운몽은 금강경의 진정한 깨달음을 담아낸 최고의 고전이라는 것을 알게 됐네요. 저 역시 고전 중에서 『구운몽』 의 내용이 가장 흥미롭고 인상에 남는 작품이었는데, 그 세부적인 요소들을 알고 나니 더 좋아졌어요. 속고 속임의 프랙탈 구조 안에 불교의 공 사상과 장자의 호접지몽을 녹여냈다는 점에서 정말 탁월한 것 같아요. 우리고전에 대한 오해와 불편한 진실, 그야말로 반전의 이야기 속에 색다른 교훈을 얻었네요. 참으로 매력적인 조선고전 독해 수업을 받았네요.



호승이 웃으며 말했다.

"그대가 아직 봄꿈에서 깨지 못했구나."

"그렇다면 사부께서 어떻게 저를 춘몽 春夢 에서 깨게 하실 생각이십니까?"

"그건 어렵지 않도다." (25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