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당신의 삶과 비즈니스를 바꿀 이야기
강태준 외 지음 / 지식과감성#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가 지나갔냐?"

"글쎄? 워낙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라."

꽤 오래 전 인기를 끌었던 광고 속 대화인데, 챗GPT가 등장한 지금 상황 같아요.

2022년 11월 인공지능 챗봇 챗GPT가 등장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생성형 AI에 대한 열풍이 불었어요. 챗GPT 출시 2개월만에 1억 명이 사용하더니 이젠 일주일에 1억 명이 사용할 정도로 대중화가 되었어요. 일반 대중들도 인공지능에 대한 접근이 활발해지면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무분별한 활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커지고 있어요. 이 모든 변화들이 너무도 짧은 시간에 급속히 이뤄지고 있어요.

《챗GPT, 당신의 삶과 비즈니스를 바꿀 이야기》는 생성형 AI 에 관한 충실한 안내서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활동 중인 한양사이버대학원 IT MBA와 마케팅 MBA 전공자 다섯 명이 생성형 AI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다각적으로 6개월간 연구한 결과물이라고 하네요. 이 분야를 잘 모르거나 낯선 사람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생성형 AI 의 기본 작동 원리부터 구성 요소, 개발 과정, 종류와 기존 AI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국내외 관련 기업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어요. Open AI 의 GPT를 포함한 MS의 Bing 등 생성형 AI 을 기술적 관점에서 해석하여 이 기술이 현재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어요. 개인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뿐 아니라 현 비즈니스에 도입된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GPT 기술을 잘 도입한 선도 기업을 분석하여 성공 전략과 실패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궁극적으로 GPT 기술 도입을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올리려면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GPT를 사용할 고객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그 어떠한 기술도 목적이 되지 못하고 수단이 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성공하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데, 특정 서비스 목적의 생성형 AI 개발 단계부터 운영 관리까지 높은 기술력과 많은 자원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많은 기업들이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에 힘쓰고 있어요. 다만 기술의 발달을 따라가지 못하는 제도적, 법적 결함으로 인한 문제들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어요. 결국 IT MBA 전공자들이 생각하는 GPT의 미래는 확정적인 예측보다는 기대하는 면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물론 범국가적 R&D 투자와 실패를 기회로 격려하는 분위기,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과 콜라보, 보안과 윤리적 문제 해결을 전제로 하고 있어요. 이 책은 현재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새로운 물결의 흐름과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