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 파이썬! 생성형 AI 활용 앱 만들어 줘 - 예제 코드 깃허브·저자 무료 강의 영상 유튜브
김한호.최태온.윤택한 지음 / 성안당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ey, 파이썬! 생성형 AI 활용 앱 만들어 줘》는 파이썬과 인공지능의 세계를 안내하는 책이에요.

이 책은 비전공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파이썬 기초부터 시작해 챗봇 개발 과정이 순차적으로 나와 있어요.

파이썬은 2023년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데 그 인기 비결은, 타 언어에 비해 쉽고 간결한 문법으로 가독성이 뛰어나고 코드 작성량이 적어서 빠른 개발에 적합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한 오픈 소스 언어라서 라이선스 비용 없이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사용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윈도우, 맥, 리눅스 등 대부분의 운영 체제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인터프리터 언어로 일부 언어에 비해 실행 시간이 느릴 수 있고, 상대적으로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규모가 큰 애플리케이션이나 장기간 실행되는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취약할 수 있고 버전 간의 호환성 문제 때문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요.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데이터를 가져와 원하는 결과로 가공하는 것을 의미해요. 머신러닝이나 데이터 분석에 자주 사용하는 파이썬은 PC에 직접 설치하거나 클라우드에서 구글 코랩으로 실행할 수 있어요. 책에서는 '헤이마트'라는 가상의 마트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파이썬의 기초를 배울 수 있어요. 그 다음 단계는 생성형 AI 와 언어 모델에 관한 설명과 함께 챗GPT 사용법이 나와 있어요. 챗GPT를 활용하여 챗봇을 제작하고 웹에서 구현하려면 HTML, CSS, 웹서버 등 많은 지식이 있어야 하고 실제 웹앱을 구현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파이썬에서는 이러한 웹앱을 개발할 수 있는 오픈소스들이 있어서 짧은 시간에 사용 가능한 웹앱을 만들 수 있어요. 대표적인 오픈 소스는 그라디오와 스트림릿 등이 있는데 여기선 그라디오로 챗봇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직접 만든 프로그램을 더 넓은 커뮤니티에서 사용되고 개선되도록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는 점에서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허깅 페이스에 업로드하여 전 세계 사람과 공유하는 방법과 랭체인을 활용한 챗봇 업그레이드로 완성도 높은 AI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AI 비서 챗봇의 핵심인 음성 인식 기능과 문서 요약, 일정 관리 기능을 다루는 세 가지 챗봇을 만드는 과정이 레이아웃 구성, 기능 구성, 최종 컴포넌트 연결 순으로 자세히 나와 있어요. 마지막 장에서는 챗GPT와 스테이블 디퓨전이라는 두 개의 모델을 사용하여 글을 생성하고 책 내용에 어울리는 삽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어요.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 덕분에 복잡한 인공지능 수식 대신에 이미 만들어 놓은 모듈을 가져와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단순히 코딩 기술의 습득을 넘어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교재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