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오늘부터 IT기업 개발자 - 한 권으로 끝내는 IT기업 취업의 모든 것, 개정판
문영란 지음 / 라온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도 오늘부터 IT기업 개발자》는 IT기업 취업을 위한 안내서예요.

IT 관련 진로와 취업에 대해 궁금하거나 현재 IT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는 IT 개발자 취업컨설턴트로서 취업 현장에서 진로와 취업 컨설팅을 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을 압축하여 이 책에 담았다고 해요.

요즘 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은 회사는, 이미 널리 알려진 '네카라쿠배당토'인데 실제 상담에서 카카오 인턴을 거쳐 정규직 사원이 된 사례를 소개하고 있어요. 컴퓨터공학과를 나와 일년의 OO부트 캠프 과정, 카카오 인턴을 거쳐 정규직이 된 학생의 경우는 학부생 때 가장 마련하기 힘든 능력 3가지인 알고리즘 능력, 주 개발 언어, 프로젝트 경험을 자신의 강점 역량으로 만들었기에 합격할 수 있었대요. 이 학생에게 준비과정에서 어려웠던 부분을 물었더니, '취업이 잘 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팀원과 가족, 컨설턴트와 함께 현재 상황에서 실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도움이 됐다는 거예요. 아마 취업을 준비하면서 불안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텐데 그 불안감을 극복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탄탄한 준비 과정이야말로 세 가지 강점 역량을 키우고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는 힘인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IT플랫폼 기업 특징에 따라 전공자와 비전공자별 취업전략을 제시하고 있어요.

예비개발자들이 1순위로 뽑는 기업은 독자적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IT서비스기업이며, 대표적으로 컬리, 두나무, 빗썸코리아, 당근마켓, 리디가 있는데, 지원자는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이며 국내외 스타트업(유니콘)의 생리를 알고 기술 트렌드와 방향성을 읽어낼 수 있어야 합격할 수 있어요. IT플랫폼 기업하면 대표적인 네이버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 가지는 앞서 언급한 합격 사례처럼 알고리즘 능력, CS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 프로젝트 경험이며, 여기에 타고난 성실함과 노력이 수반된다면 비전공자라도 네이버에 도전할 수 있어요. 네이버는 기본 지원 조건에서 전공 외 입사지원이 가능한 기업이라고 하네요. 개발자로서 스타트업 기업에 가고 싶다면 지원하는 기업의 앱과 유사한 기능 개발을 한 경험이 있어야 하고, 데이터 분석능력과 CS 기본지식을 탄탄하게 갖추고 있어야 하는데 그만큼 스타트업에서는 신입 채용 공고를 찾아보기 어렵대요. 삼성 SDI SW 개발에 지원하려면 탄탄한 전공 지식은 필수이고, IOT나 딥러닝, 자율주행 등에 전문적으로 관심을 갖고 도전해 본 이력이 있거나 AI를 기반으로 음성, 자연어처리, 이미지, 영상 처리를 해 본 경험이 있으면 유리해요. 삼성은 자기소개서에서 떨어지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만 서술하고, 특히 요즘 트랜드에 해당하는 기술 중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현재 상황과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는 내용이 근거가 타당해야 하고,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대요. 그밖에 기업별, 직무별 취업 성공 사례 준비 노하우가 꼼꼼하게 나와 있어서 자신의 개발 능력과 기질에 따라 어떠한 회사가 더 맞는지, 취업의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길라잡이 역할을 해주네요. 결국 합격 비결은 개발자로서의 실력이지만 면접에서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드러내는 건 확실한 전략과 노하우를 갖춰야 가능한 일이네요. 취업 합격을 위한 로드맵, 책 속에서 찾을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