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들의 감정 수업 - 21세기 젊은 여성을 위한 생존 심리학
타라 포터 지음, 백지선 옮김 / 또다른우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이 한순간에 바뀐다면 굉장히 충격적일 거예요.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만큼이나 부모도 혼란스럽기는 매한가지인 것 같아요. 왜 그럴까요. 부모는 이미 그 과정을 거쳤는데 말이죠.

근데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았어요. 그 시기를 지나왔을 뿐, 제대로 변화하고 성장하지 못한 부분들이 부모로서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라는 걸.

《소녀들의 감정 수업》는 타라 포터의 책이에요.

저자는 심리학자로서 치료실에서 고통받는 소녀들을 만났고, 그들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탐색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일을 해왔다고 해요. 25년 이상 임상 경험을 쌓아오면서 십대 소녀들이 이전 세대의 여성들이 상상하지 못한 자유와 힘을 발휘하는 것을 목격했는데 바람직한 변화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다는 걸 알게 됐다고 하네요. 더 큰 자유와 선택권, 권한을 갖는 대신 엄청난 도전이 뒤따른다는 것. 통계적으로 소년들과 어린 소녀들의 정신 질환 비율은 안정적인 반면 10~20대 여성의 정신 건강 문제가 급증하고 있다는 거예요.

이 책에서는 십대 소녀들과 젊은 여성들의 경험에서 공통점을 모으고 재구성하여, 그들이 어떠한 고통을 받고 있고 어떻게 극복해가는지를 보여주고 있어요. 전문적인 치료 과정을 보여주기보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방식이라 심리학적인 설명들이 훨씬 수월하게 느껴졌어요. 애착과 소속감, 가족이라는 복잡한 시스템과 부모의 양육방식, 사춘기의 특징, 친구와의 경계 설정, 감정적인 마음과 이성적인 마음, 불안과 걱정, 교육과 정신 건강, 외모와 식사, 스마트폰과 인터넷, 매력과 관계, 사랑과 섹스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소녀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현재 누리는 자유를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저자는 오늘날의 사회가 젊은이들에게 비현실적인 기대치를 강요하는 것이 정신 건강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면서, 자신에 대한 좋은 기대치를 갖는 것은 점점 더 높은 기대치를 갖는 게 아니라 관대하고 친절한 기대치를 갖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중요한 건 자기 자신에 대해 올바르게 인지하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거예요.

이 책의 원제 "You don't understand me. 당신은 날 이해하지 못해요." 처럼 십대 아이들이 부모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일은 아주 흔하지만 간과하거나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걸 다시금 확인했네요. 저자는 치료과정에서 청소년들이 그들을 돌봐주고 자신을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해주는 좋은 어른과의 관계를 경험하면 관계 맺기 방식을 고칠 수 있다면서, 그것을 '마음으로 안아주기'라고 표현했는데 이것은 모든 부모의 역할인 것 같아요. 건강한 애착 관계는 우리 삶을 튼튼하게 지탱해주고, 자신을 알고 사랑하되 감정을 잘 다룰 수 있다면 건강한 자아로 살아갈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