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나를 잘 모르겠지만, 그 자체로 충분해 - 오늘도 ‘나’를 안아주고 싶은 INFJ 비밀일기
나모 지음 / 비에이블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신기해요. 잠깐 지나가는 유행인 줄 알았는데 아니라니!

젊은 세대들에겐 처음 만나 통성명하며, "MBTI 가 뭐예요?"라는 질문이 당연한 수순인 것 같아요. 간단하게 나를 알리고, 너를 알 수 있는 방법인 건 알겠는데 간혹 너무 MBTI 를 신봉하는 사람들을 보면 걱정스러워요. MBTI 만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차별하는 경우도 있고, 실제로 취업시장에서 특정 유형은 지원불가라는 채용 조건이 붙어서 논란이 되고 있으니 말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가장 고통받는 성격 유형은 무엇일까요.

《나도 나를 잘 모르겠지만, 그 자체로 충분해》는 나모 NAMO의 책이에요.

인스타그램 누적 조회수 1억 뷰 공감을 자아낸 나모 작가님의 화제의 콘텐츠 '인프제 파워' 와 미공개 콘텐츠로 이루어진 단행본이에요.

저자는 MBTI 에서 가장 적은 유형인 INFJ 로 전 세계 1%밖에 안 되기 때문에 가장 이해받기 어려운 인프제의 이야기를 쓰고 그리게 되었대요.

INFJ 는 통찰력 있는 선지자, 예언자형으로 인내심이 많고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화합을 추구하는 유형이라고 해요. 생각이 너무 많고 복잡해서 남의 생각은 잘 헤아리지만 자신의 생각은 자주 숨기기 때문에 '나'를 이해하는 사람이 '나'밖에 없다고 느끼면서 외로움을 타게 되는 것 같아요. 인프제가 생각이 많은 이유는, "말수가 적고 생각을 드러내지 않는 I, 상상력이 풍부한 N, 감성과 공감 능력이 풍부한 F. 이런 조합은 생각이 많고 자유롭게 상상해야 하는데 모든 걸 통제하고 판단하며 계획하려는 J가 끼어들면서 각각의 특징들이 자꾸만 부딪힌다. 생각은 많고 그것을 판단하고 결정지으며 통제하고 정리하며 결론지으려다 보니 생각은 꼬리의 꼬리를 물게 되는 것이다. 사실 INF + J 조합 자체가 모순적이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드문 유형이 되는 것이다." (46p)라고 설명해주네요. INFJ는 대부분 Highly Sensitive Person (HSP), 매우 예민한 사람들이라서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불안도 예민하게 감지해서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갈등 해결과 영감을 주는 데 능하지만 남들보다 자극에 많이 노출되어 쉽게 피로해지고 심하면 우울증이나 번아웃에 노출된다고 해요. 사실 이러한 설명보다 책 속에 나온 그림들이 인프제의 마음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손잡이가 뾰족뾰족 가시가 달린 선인장 모양으로 된 문인데, 정작 본인은 그 문이 열려 있다고 여기고 있어요. 그 문만 열고 들어가면 꽃밭으로 가득차 있는데, 아무한테나 그 문을 열어주지 않아서 사람을 가린다는 인상을 주는 것 같아요. 세상에 알고 보면 나쁜 사람이 없다잖아요. 그래서 마음을 나누는 일이 중요한데, 인프제에게 그 관계 맺기가 어렵고 힘든 이유는 상처받을까봐 미리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마음 때문이래요. 그 두려움을 떨쳐 내는 것이 중요한 미션인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을 챙기고 배려하듯이 자기 자신부터 이해하고 사랑해주는 연습이 필요해요. 인프제의 특성을 알고 나니 묵묵히 곁에서 힘이 되어주는 멋진 친구로서 최고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래저래 걱정이 많고, 나는 왜 그럴까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따스한 위로가 되는 INFJ 비밀 일기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