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피곤하지 않게 살아보겠습니다 -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마음휴식법
호사카 다카시 지음, 김영주 옮김 / 북스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아요.

오히려 피곤하다고 느낄 때가 더 많은데 실제 몸으로 체감하는 피로감보다 더 심각한 건 심리적인 스트레스인 것 같아요.

쌓이는 스트레스,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피로해진 마음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책이 나왔네요.

《일단 피곤하지 않게 살아보겠습니다》는 정신과 전문의 호사카 다카시의 책이에요.

저자는 스트레스 내성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스트레스가 괴물이 되기 전에 대처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네요. 스트레스가 점점 쌓이면 어느 시점부터 다양한 문제가 몸과 마음으로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스트레스 반응은 위 통증이며 이를 방치하면 위궤양이나 위암 등이 생길 수 있어요. 그 밖의 신체적 영향으로는 십이지장궤양이나 궤양성대장염, 기관지천식, 편두통, 심장신경증, 신경인성방광 등이 있고, 심리적으로는 의욕 상실이나 고독감, 건망증, 우울증, 섭식장애 등이 나타난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았을 때 심신에 변화가 나타나는지는 사람마다 큰 차이가 있고, 그 정도를 스트레스 내성이라 하는데 스트레스 내성이 약한 사람은 스트레스가 쌓여 괴물이 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돼요. 스트레스가 약한 유형은 세 가지로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유형, 지나치게 성실하거나 책임감이 강한 유형, 자신이 스트레스에 강하다고 생각하는 유형이라고 해요. 이 중 하나에 해당된다면 이 책에서 알려주는 여덟 가지 조언이 무너진 마음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는 마음 회로 정리법이 될 거예요.

"첫째, 방치하지 않는다, 둘째, 비교하지 않는다, 셋째, 휘둘리지 않는다, 넷째, 맞춰주지 않는다, 다섯째, 선을 넘지 않는다, 여섯째, 억누르지 않는다, 일곱째, 신경 쓰지 않는다, 여덟째, 너무 잘하려 애쓰지 않는다."

우리가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는 방치하면 악화되기 때문이에요. 마음만 먹으면 쉽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데, 회피하려는 태도가 문제인 거예요. 스트레스의 근본 원인을 변화시키거나 제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이지만 실행하기 어렵다면 그 스트레스로 발생한 불편한 감정을 자신의 마음으로 통제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요. 책 제목처럼 피곤하지 않게 살아보려는 마음을 먹는 것부터 시작하면 될 것 같아요. 긍정적인 시선으로 삶의 핵심을 생각한다면 몸과 마음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저자의 말처럼 모든 고민을 부정하고 항상 긍정적일 필요는 없고, 대신 계속 이어지는 고민과 나쁜 흐름을 초기화할 수 있으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어요. 뒤틀린 마음의 회로를 다시 바로 잡는 일은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해요. 건강한 마음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야 하니까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