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당신의 말로 결정된다 - 나를 변화시키는 가장 쉽고 강력한 말습관
니시 다케유키 지음, 정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당신의 말로 결정된다》 는 뇌과학자 니시 다케유키의 책이에요.

저자는 뇌과학자로서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를 연구해 왔고, 모든 분야에서 성공하기 쉬운 뇌를 되는 방법과 구조를 밝혀냈으며 이를 많은 사람들에게 강연을 통해 전달했다고 해요. 사실 가장 놀라운 효과를 경험한 사람은 본인 자신이라고 하네요. 30대 초반 난치병이 발병하면서 힘든 시기를 보냈는데 그 과정에서 내가 나의 뇌에 말을 거는 뇌 속 대화를 통해 약 반년 만에 병을 극복했다는 거예요. 실제로 오랫동안 성공한 사람들의 뇌를 연구하면서 내린 결론 중 하나가 성공한 사람일수록 자신과의 대화를 잘한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뇌와 말을 연구해온 저자가 깨달은 점은 자신을 바꿀 수 있느냐 없느냐는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과 인생을 바꾸기 위해 큰일을 할 필요가 없다는 거예요. 중요한 건 뇌 속 대화를 매일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느냐는 거예요. 어떤 분야에서든 성과를 내고 성공한 사람일수록 간단한 뇌 속 대화를 사용했는데 이 방법은 의지의 힘과는 무관하며 오직 말습관을 바꾸면 돼요. 말의 힘을 활용해서 평소 무심코 나오는 부정적인 입버릇을 긍정적인 말로 바꾸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거예요. 이 책에서는 뇌 속 대화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멘탈이 단단해지고 사고력이 높아지며 행동력을 바꾸고 집중력과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는지를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어요. 뇌 속 대화를 제대로 실천하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회복시킬 수 있어요.

막연하게 말의 힘이 강력하다는 걸 느끼고 있었는데 뇌과학 연구를 통해 증명이 된 내용이었네요. 말이 뇌에서 어떻게 작용되는지는 아직 확실한 이론이 확립되지 않았지만 그 중 확실한 것은 뇌의 좌반구 전두전야의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을 포함한 대규모 언어중추라는 네트워크가 관련되어 있다는 거예요. 현재 주목받는 것은 시각과 청각과 체감각 정보를 통합한 시청각 거울 뉴런인데 그 이유는 말하는 뇌와 거의 같은 부분이 있어서 우리가 말을 하려고 하는 순간에 그 말의 이미지가 몸의 감각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뇌 속 대화가 우리 삶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어요. 어른이 되면 머리가 굳는다고들 하는데 뇌는 어른이 되고 나서도 얼마든지 바뀐다는 것이 뇌과학 연구에서 밝혀졌고, 언어 능력은 우리가 지닌 능력 중에서 환경에 따라 변화하기 쉽기 때문에 얼마든지 입버릇을 바꿀 수 있다는 거예요. 긍정적인 말로 바꾸는 노력 외에도 매우 조심해야 할 세 가지 말이 있는데, 그건 "모르겠다.", "할 수 없다.", "알고 있다." 라고 해요. 뇌의 변화를 멈추게 하는 말이기 때문에 성공한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입에 담지 않는 말이라고 하네요. 왜 이 말들이 안 좋은 뇌 속 대화인지는 책에 잘 설명되어 있는데, 이 부분이 최고의 뇌 속 대화를 실천하기 위해 명심해야 할 내용이더라고요. 실패하는 사람이 하는 뇌 속 대화를 보면 스스로 변화를 막고 있다는 걸 발견할 수 있어요. 저자는 자신을 구해준 한마디가 "나를 바꾼다"였다고 해요. 이 책 덕분에 나를 변화시키는 가장 쉽고 강력한 말습관인 뇌 속 대화를 배우면서 뭔가 기쁘고 설레는 기분이 들었어요. 바꿀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