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가·건물에 어떤 업종이 적합할까? - 상가 공실 해소 전략
박균우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권과 상가의 트렌드가 끊임없이 변하고 있어요.

분양가와 임대가 상승에 과도한 상가 공급 등 여러 가지 변수들이 겹쳐지면서 상가 공실이 늘어나고 있어요. 상가 시행을 준비하거나 매수를 염두에 둔 투자자라면 전문가의 인사이트가 반드시 필요해요. 어떻게 상권과 상가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을까요.

《내 상가 · 건물에 어떤 직종이 적합할까?》는 25년 베테랑 상권 분석 전문가의 책이에요.

저자는 지역 금융기관 본점, 지점 신규 설치, 점포 재배치에 대한 상권 분석 컨설팅을 꾸준히 해왔고, 기업과 상가 시행사, 개원의, 상가 투자자, 창업자를 대상으로 상권 및 입지 분석에 대한 강의도 활발히 하고 있다고 해요. 이 책에서는 대한민국의 상권 역사와 트렌드를 살펴보고, 상가, 건물의 취득 목적에 따라 시장 가치를 평가하고 따져보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상권 조사가 필요한 이유는 상가 투자나 자영업 창업을 하는 경우 상권이 어떤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정확히 분석해야만 실패하지 않기 때문인데 임대 수익을 목적으로 취득하거나 신축한 상가에 있어서도 매수나 신축 준비 단계에서 상권 조사를 통해 업종과 아이템을 결정해야 성공적 투자가 가능해요. 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된 우리나라 상권의 경우는 상권 분석을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작업이 도시 상권 구조의 이해이며, 단순히 배후 인구의 규모와 질, 중심 상권이 어디인지, 경쟁점은 얼마나 많은지 등을 파악하는 것뿐 아니라 도시 인구들이 어떻게 이동하고 집중하는지, 선택 상권과 경쟁을 하는 인접 상권이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하네요. MD 구성을 위한 상권 분석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구체적인 사례들이 나와 있어서 상권 경쟁력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알 수 있어요. 상가 MD 구성 계획은 상가, 건물에 상권과 상가 환경에 맞게 어떤 업종을 유치할 것인지 세우는 기본 계획인데 이 계획에 맞게 유치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MD 구성 계획의 성공이 좌우된다고 하네요. 현장 상권 분석가의 관점에서 중요한 부분들이 알려주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