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자녀와 함께 성장한다 - 사춘기 소통 전문가가 알려주는 관계·성적 향상 시크릿
김유진 지음 / 디아스포라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는 자녀와 함께 성장한다》는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필독서라고 할 수 있어요.

세상 모든 부모들의 공통된 고민은 어떻게 해야 잘 키울 수 있느냐일 거예요. 여기서 핵심은 '성장'인 것 같아요.

아이의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속도에 맞춰 부모도 달라져야 한다는 걸 항상 기억해야 할 것 같아요. 특히 아이의 폭풍 같은 사춘기를 맞닥뜨린 부모들에게는 올바른 대응법이 필요해요. 사춘기 소통 전문가인 저자는 사춘기 아이로 인해 힘들어하는 부모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하네요.

이 책은 부모가 자녀의 기질(심리재능)을 알아내고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우선 사춘기 아이의 마음을 어떻게 해야 알 수 있을까요. 제일 먼저 아이의 기질과 성향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기질은 엄마 뱃속에서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으로 타고난 기품과 성질이라서 평생 잘 변하지 않는 반면 성격은 양육환경, 태도, 경험 등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되고 형성된다고 해요. 부모는 내 아이의 기질을 잘 파악해야 강점은 잘 살려주고 약점은 환경과 경험으로 보완해줄 수 있어요.

개인의 기질과 성격 특성을 파악하는 도구로는 다원재능심리검사, MBTI, TCI, 애니어그램, 지문적성검사가 있는데, 중요한 점은 반드시 전문가의 지도와 함께 사용되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거예요. 책에는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 강점지능검사(다중지능검사) 56개 항목이 나와 있어요. 문항별 점수 합계를 내어 환산 점수가 높은 것이 강점이고, 낮은 것이 약점이에요. 점수가 높은 3개의 유형을 참고하여 강점 지능과 관련 있는 직업을 살펴볼 수 있어요. 부모가 아이의 성향적 본질을 이해한다면 사춘기로 인한 갈등은 사라질 거예요. 진짜 내 아이를 사랑한다면 내 아이의 강점에 집중해주고, 믿어주며 격려해주면 돼요. 모든 아이는 자기다움을 존중받기 바라므로, 부모는 있는 그대로 아이를 인정해주고 사랑하면 되는 거예요. 나는 누구인가, 내 아이는 누구인가, 아이의 기질적 강점은 무엇인가, 아이 강점을 살리는 방법은 무엇인가, 사춘기 Q&A 까지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가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배웠네요. 자녀교육을 위한 좋은 지침서 덕분에 부모로서 한 단계 성장하는 기회를 얻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