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 - 유튜브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닥터튜브의 돌직구 처방전
주힘찬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2월
평점 :
요즘 잘나가는 사람들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1인 크리에이터가 이만큼 성공할 줄 몰랐는데, 점점 대중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으면서 엄청난 성장을 이뤄냈네요.
이제 유튜브 판은 완전히 달라졌고, 여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확실한 전략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네요.
《닥터튜브 주힘찬의 유튜브 클리닉》은 현직 유튜브 컨설턴트의 진짜 실전 운영법이 담긴 책이에요.
우선 저자는 유튜버와 크리에이터를 구분하고 있어요. 유튜버는 아무 생각 없이 그저 맹목적으로 유튜브를 하는 사람이고, 크리에이터는 유튜브를 이해하고 시청자를 배려해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거예요. 이 책은 유튜버가 아닌 크리에이터로 거듭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요. 지금 유튜브는 목적이 아닌 과정,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이 드러나는 것이 중요해요.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할까요.
구체적인 전략이나 방법을 알기 전에 유튜브 플랫폼을 제대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왜냐하면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라는 점에서 철저한 계획과 준비, 전략을 갖춰야 승산이 있기 때문이에요. 저자는 유튜브의 오해와 진실을 이야기하면서 유튜브 트렌드는 무엇인지, 채널 매니지먼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버텨낼 수 없는 것이 유튜브 플랫폼 시장이라는 거예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다는 건 엄청난 서바이벌 경쟁 속에서 치열하게 생존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그래서 생존을 목표로 비즈니스를 할 준비를 갖춰야 경쟁력이 있어요. 처음부터 구독자수나 댓글 등 외부적인 평가에 휘둘리면 길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단기간 성과를 바라지 말고 꾸준한 노력이 요구되는 일이에요. 유튜브는 취향 비즈니스이자 관계 비즈니스라서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함께 좋아해주는 구독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해요. 그것이야말로 크리에이터의 진정한 평가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유튜브는 지름길이 없다는 것, 장기전이라는 생각으로 차근차근 나만의 취향이 담긴 차별화된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가야 해요. 저자가 직접 크리에이터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법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크리에이터를 위한 진짜 실전서인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