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쓰 비 위드 유 - 손안의 수학부터, 인류를 구원할 수학까지 ㅣ 수학하는 10대
염지현 지음 / 북트리거 / 2023년 11월
평점 :
《매쓰 비 위드 유》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제목부터 뭔가 느낌이 있다 싶었는데, 스타워즈 영화 속 명대사인 "포스가 당신과 함께하길! (May the Force be with you!)"에서 가져왔다고 하네요. 포스가 대상을 도와줘서 목표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는 행운을 비는 말이라서, 저자는 포스처럼 인류를 휘감고 있는 수학 매쓰를 주인공으로 삼았네요. 온 우주의 힘을 모아 수학의 포스를 널리 알리고자, 수학만 봐도 질색하며 괴로워하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수학의 포스를 연결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하네요.
지긋지긋한 수학 공부에서 벗어나 우리 일상 곳곳에 숨겨진 수학의 재미를 찾아 소개하는 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수학을 싫어하거나 포기한 사람들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수학이 별 쓸모가 없다고 주장할 수 있는데, 나만 수학을 모를 뿐이지 세상은 이미 수학으로 이루어져 있고, 수학을 통해 엄청난 발전을 해왔어요. 수학의 세계는 알면 알수록 우리에게 얼마나 유용한 학문인지를 깨닫게 해주네요. 이 책에서는 어렵고 복잡한 수학 이론이 아니라 친근한 일상 속 수학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서 흥미롭고 재미있어요. 얼마 전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는 데칼코마니 수와 11의 배수, 자주 시청하는 유튜브와 넷플릭스에서는 추천 알고리듬 속 확률, 좋아하는 아이돌 노래에서는 하트 모양 그래프라는 방정식, 영화 <아바타>에서는 이모션 캡처 기술 속 3차원 공간의 좌푯값, 스파게티 면 삶기라는 재미있는 연구 논문에서는 확산방정식,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에서 조리개 값 속의 무리수, 그리고 주사위 놀이에 숨겨진 확률과 롤로코스터의 안전을 지키는 삼각형, 종이접기와 뫼비우스의 띠, 정밀한 수학적 계산으로 탄생한 장난감 브릭 레고 조각들을 통해 신기한 수학의 원리를 만날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디지털 시대를 구성하는 새로운 기술들 속에 수학이 들어있고, 실제로 많은 수학자들이 지구가 처한 중대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수학 도구를 개발하여 성과를 내고 있다는 사실은 수학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의 말처럼 우리는 초연결 시대를 살고 있고, 일상 속에서 수학을 연결하는 움직임이 확장되고 있어요. 이젠 수학 없이는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으니 우리의 선택은 수학의 포스가 함께 하는 거예요. 그 시작을 위한 멋진 책이 《매쓰 비 위드 유》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