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원씽의 힘 - 평범한 아이를 특별하게 만드는 ‘단 한가지’의 마법
전지은 지음, 유영근 그림, 노규식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네 꿈은 뭐니?"
아이들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어른들이 아직도 있다면 이젠 그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길 추천해요.
사회생활을 좀 해본 어른들에게도 쉽지 않은 질문을 아이들에게 한다는 건 너무 무리라고요. 막막한 미래에 대한 고민은 우리 모두의 문제일 테니까요. 중요한 건 정해지지 않은 미래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의 나를 아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어린이를 위한 원씽의 힘》은 온가족이 함께 읽는 자기계발 동화예요.
이 책은 주인공 서준이를 통해 원씽이 무엇인지, 어떻게 원씽을 찾아 실천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고 하고 싶지만 막상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이 뭔지는 잘 모르겠다면 서준이와 함께 차근차근 단계별로 생각해보면 돼요. 서준이가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외삼촌은 굉장히 유명한 프로게이머였고 현재는 게임 해설가로 활동하고 있어요. 삼촌은 항상 서준이 편이 되어주는 든든한 어른이자 멘토라고 할 수 있어요. 서준이의 절친 재윤은 프로게이머라는 확실한 꿈이 있지만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한 서준이를 위해 삼촌은 정말 하고 싶은 단 하나의 일을 찾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삼촌은 서준이와 재윤이에게 '단 하나 (원씽)'가 어떻게 성공의 도미노 효과를 일으키는지 설명해주네요. "나는 사람의 재능이라는 건 이 맨 앞의 도미노보다도 더 작은 거라고 생각해.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도 이 도미노를 찾지 못하면 뒤의 도미노도 세울 수가 없거든. 그러니까 이 맨 앞의 도미노가 전에 말했던 '단 하나'가 되는 거지. 도미노의 크기를 키우는 건 재능이 아니라 1.5배씩 커지는 노력과 열정이야. 딱 1.5배씩 노력과 열정을 키워 가면 나중에는 분명 큰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다는 거지. 그러니까 한 사람이 큰 목표를 이루는 데는 엄청나게 큰 재능과 큰 힘이 필요한 게 아니라 단 하나의 일을 꾸준히 키워 갈 힘이 필요한 거야." (63p)
서준이가 단 하나의 일(원씽)을 찾아가는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생각해 보기>라는 코너가 있어서 각자 원씽을 찾아내고 실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원씽은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자신의 삶에서 하나의 일에 집중하여 궁극적인 꿈 혹은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성공 방정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기만의 원씽, 단 하나의 일을 찾아 집중하려면 네 가지를 꼭 실천해야 돼요. 필요할 때는 단호하게 거절할 줄 알아야 하고, 모든 일을 다 잘하려고 하면 안 되고, 체력 관리에 신경쓰면서 정서적으로 에너지를 보충해야 한다는 거예요.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위한 단 하나의 일을 매일매일 꾸준히 집중하는 것이 바로 원씽의 힘이며, 단 하나의 마법을 경험하게 될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