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드시 한 번에 합격하는 초압축 암기법 - 1년 만에 행정고시 합격한 ‘신림동 전설’의 3배속 암기의 기술
이형재 지음 / 빅피시 / 2023년 11월
평점 :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지만 노력이 전부는 아닌 것 같아요.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방법이 틀렸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들어요. 애쓴 노력이 헛수고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반드시 한 번에 합격하는 초압축 암기법》은 이형재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일 년만에 행정고시에 합격한 신림동의 전설이자 시험의 대가로 불리는데, 그 이유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10여 개 이상의 시험에 초단기 합격을 했기 때문이에요. 학창 시절에는 무작정 반복 횟수를 늘리며 공부하는 방식이 통했는데 행정고시를 준비하면서 공부 범위가 방대해서 단순 암기로는 어려워서 시험에 특화된 효율적인 암기법을 찾게 되었대요. 2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시험에 최적화된 암기 방법이 바로 초압축이라고 해요. 이 책은 짧은 시간에 최대 효율을 내는 초암축 암기법의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대부분 암기력을 지능 탓으로 돌리는데 시험을 위한 암기법은 따로 있다고 해요.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머릿속에 남는 것은 달라요. 우리 뇌는 본능적으로 중요한 것만을 기억하려고 하기 때문에 몇 번을 반복해도 잘 외워지지 않는다면 아직 뇌에서 중요하다고 느끼지 못했다는 뜻이에요. 그러니 그 내용을 조금 더 익숙하게 만드는 방식을 적용하면 기억하는 양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다른 건 몰라도 암기에는 지능이 필요 없고, 다만 요령이 필요하다는 것, 결국 암기는 스킬이에요. 시험을 잘 보려면 암기가 필요하고, 시험이 임박했을 때 남은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암기해야 할 것을 정확하게 집어서 암기하는 거예요. 어떤 것을 암기해야 하는지 정확한 표적을 잡는 것이 중요해요. 필요한 것만 딱딱 외우는 전략인데 객관식 시험에서는 단순한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시험은 답을 찾는 것이 목표이므로 답을 잘 찾으려면 잘 외워지지 않는 것, 헷갈리는 것을 정확하게 정리해야 해요. 처음 만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외우는 법, 중요 부분들을 추려내는 법, 전체적인 통암기가 필요할 때의 암기법, 시험 한 달 전부터 일주일, 5분 전까지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암기법, 초압축 암기를 생활화할 수 있는 일상 루틴이 나와 있어요. 저자가 이미 효과를 검증한 암기법 외에도 특이한 암기법도 소개하고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면 돼요. 무엇보다도 자신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네요.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기억이 더욱 단단해진대요.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의 노력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261p)라는 저자의 말처럼 초압축 암기법이라면 값진 노력의 결실을 얻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