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응용문제 공부법 - 수학점수는 응용문제 풀이에 달려있다
이명준 지음 / 지식예찬 / 2023년 8월
평점 :
절판
세상에 수포자만 많은 줄 알았더니 숨은 고수가 여기 있었네요.
《수학 응용문제 공부법》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법을 다룬 책이에요.
특이한 점은 저자가 수학 교사나 전문강사가 아니라는 거예요. 현재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엔트리인베스트먼트 대표로서 투자 유치 및 경영자문을 하면서 직접 투자 활동을 하는 전문경영인이 왜 무엇때문에 수학책을 쓰게 됐을까요. 그 사연은 책 속에 나와 있어요.
중요한 건 저자의 수학 공부법이 얼마나 효과가 있느냐일 거예요. 이 부분은 직접 실천해보고 성적을 확인해봐야 검증이 되겠지만 적어도 학부모 입장에서는 설득되는 내용이었어요. 수능만점자 혹은 전교 1등이 알려주는 학습법 못지 않은 공부비법에다가 추가적으로 본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이 더해져서 진심이 느껴졌어요. 토끼와 거북이의 교훈이랄까요. 자기의 능력만 믿고 자만해서도 안 되지만 지레 겁먹고 포기해서도 안 된다는 것, 인생에서 중고등학생 시기는 같은 한 시간의 노력이 가장 큰 성과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99%의 노력은 전적으로 학생의 몫이라면 1%의 전략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열심히 공부했는데 성적이 안 오른다면 그건 공부법이 잘못됐다는 증거이고,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문제에 대한 접근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라는 거예요. 따라서 이 책에서는 수학 문제를 푸는 데 있어서 어떻게 문제에 접근해야 하는가를 집중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수학은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을 잘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즉 핵심은 응용문제 정복이므로 응용문제의 구조를 설명하고, 풀기 위한 다섯 단계 방법을 예시 문제와 함께 해설해주고 있어요. 응용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문제 출제 순서와 반대로 접근해야 하는데 새로운 문제처럼 보이는 여러 장치를 제거하고 문제의 핵심정보만 찾는 작업이 필요해요. 그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유형인지를 알면 문제를 풀 수 있는 거예요. 응용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는지를 파악하면 연습을 통해 완전 정복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이러한 방식의 공부법은 수학뿐 아니라 다른 과목에도 적용할 수 있어서 총체적인 학습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저자는 대학교 2학년 시절에 공인회계사 시험을 단 일 년만에 1차, 2차 시험 모두를 한 번에 합격했는데, 중고등학교 때 공부하던 방법 그대로 적용한 결과라고 하네요. 극단적으로 수학 공부를 완전히 포기했던 고교 2, 3학년의 학생도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중고교 수학 6년 과정을 다시 따라잡을 수 있다고 하니, 희망이 보이네요. 수학을 쉽게 포기하지 말자고, 내려놓았던 수학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를 여기서 찾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