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답의 극한 - 안정적 1등급 고난도 문항 ㅣ 정답의 극한 1
홍성인 지음, 이승철.이은상 검토 / 지식과감성# / 2023년 8월
평점 :
품절
《정답의 극한》 은 수능 영어 교재예요.
솔직히 교재의 제목이 호기심을 자극했고, '안정적 1등급 고난도 문항'이라는 문구에 끌렸어요.
이 책에서는 수능 영어 영역에서 가장 어려운 유형을 다루고 있어요. 1등급을 노린다면 반드시 봐야 할 교재라고 해야겠네요.
저자는 수능 영어 강의를 해온 강사로서 수능 영어 고유의 문제 출제 방식이 무엇인지를 알고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수험생에게는 때로 실력보다 제한된 시간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거예요. 1등급을 받으려면 수능 문제를 풀 때 아무리 어려운 문제도 2~3분 안에 답을 선택해야 하는데, 단순히 독해력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거죠. 독해력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은 주로 수능 영어 영역 29번부터 40번까지 가장 어려운 유형이라고 해요. 함축 의미 추론, 어법, 어휘, 빈칸, 글의 흐름, 순서 배열, 문장 삽입, 내용 요약을 하는 유형인데 이러한 문제는 그동안 출제된 기출문제 변형으로 연습하기는 어렵다고 해요. 그래서 저자는 EBS 교재와 연계되지 않은 50퍼센트 지문을 대비할 수 있는 고난도 유형을 중점적으로 다뤘다고 하네요. 각 챕터마다 구체적인 풀이법이 제시되어 있는데, 귀추법(ABDUCTION)에서 선택지 중심주의와 'at most, at least' 원칙으로, TOP-DOWN 에서 연역적 추리를, BOTTOM UP 에서 귀납적 추론 방법을, PARADOX(NOT) 역설에서는 해당 지문에서 핵심어와는 대조적인 답변을 선택하는 경우를, HERMENEUTICS(해석학)에서 해석 이론을 적용한 문제 풀이를, FUNCTIONAL CONSTITUENTS(기능적 구성요소)에서 역방향 지시어와 연결어를 파악하는 문제 풀이를, WORDS AND GRAMMAR 에서는 문맥 속 어휘 문제와 어법 문제 풀이가 나와 있어요. 수능 지문에서 글의 취지나 주제를 빠르게 파악하려면 지문을 읽으면서 핵심어 다섯 개 정도를 고르는 연습이 필요하고, 객관식 문제의 답을 고를 때는 선택지를 우선해서 고려하여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낮은 것을 제거해가는 방식이 효과적이라는 거예요. 꼼꼼하게 확인하고 제거하여 선택지를 고르는 연습은 모든 시험에 적용되는 비법일 거예요. 긴장감이 가장 최고조로 높을 수능을 준비한다면 제한된 시간 안에 확실한 정답을 찾아내는 접근법을 꾸준히 연습해야 안정적인 1등급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이 교재에 나온 문제들도 항상 시간을 정해서 풀고, 문제 풀이 뒤에는 단어나 구문을 확인하여 정리하라고 알려주네요.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꼭 필요한 핵심 교재인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