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
차경수 외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백세시대라고 하는데, 몸과 마음이 아픈 사람들은 점점 많아지는 것 같아요.  오래 살면서 계속 병치레를 해야 한다면 삶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어떻게 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수십 년간 심리 및 건강 분야에서 일해온 저자들이 뭉쳐서 몸과 마음을 하나로 단단히 리셋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고 해요.

《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은 헬스멘탈코칭에 관한 책이에요.

이 책은 몸과 마음이 건강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실천했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헬스멘탈코칭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우선 헬스케어와 멘탈케어 중 무엇이 먼저일까요. 몸이 아프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반대로 정신적인 고통이 심하면 육체적인 활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몸과 마음은 혼연일체로 함께 가야 건강할 수 있어요. 몸과 마음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자기치유력을 깨우는 것이 중요해요. 자기치유력은 우리 몸 안의 시스템으로 작동하며, 이 모든 시스템은 건강한 몸을 가졌을 때 제대로 작동할 수 있어요. 상담을 해보면 마음의 병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몸의 문제였고, 몸의 문제인 줄 알았는데 마음의 문제였던 사례가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헬스멘탈코칭의 기본은 자신의 문제를 잘 파악하는 것, 나를 바로 아는 데서 시작한다고 하네요. 신체적이든 정신적인 문제든 헬스멘탈코칭의 궁극적인 목표는 본인 스스로가 자기치유력을 되살려서 자기효능감을 갖고 치유하는 거예요. 헬스멘탈코칭은 전문가의 심층적이며 다각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며, 모발미네랄검사를 통해 영양 밸런스를 유지하는 미네랄테라피,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를 통한 심리치료, 심신 안정을 위한 이완요법으로 아로마테라피와 숨테라피, 필요에 따라 인지행동치료 기법과 현실치료기법 등을 병행해서 실시한다고 하네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내용은 헬스멘탈코칭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아는 거예요. 그 내용을 인지했다면 본인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을 테니까요. 저자들이 강조하는 핵심은 "우리는 스스로 할 수 있다.", 즉 스스로 조절하는 항상성이 있고,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자기치유력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거예요. 물론 본인이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빨리 전문가를 찾아가야겠지만 심각한 상태가 아니라면 충분히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거죠.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셀프헬스멘탈코칭법이 마지막 장에 나오는데, 핵개인의 시대에 나를 지키는 확실한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나의 몸과 마음을 다스리고 지켜낼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니까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