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 ‘행복의 조건’을 찾는 하버드의 연구는 지금도 계속된다
로버트 월딩거.마크 슐츠 지음, 박선령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행복에 대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단 한 권의 책을 선택해야 한다면 이 책이 될 것 같아요.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연구의 보고서라고 하네요.
이 책은 1938년부터 현재까지 진행 중인 하버드 대학교의 최장기 연구 프로젝트 '하버드 성인 발달 연구'의 내용을 담고 있어요.
저자 로버트 월딩거는 이 연구의 네 번째 책임자고, 마크 슐츠는 부책임자예요. 이 연구가 놀라운 점은 최초의 참가자 724명의 후손까지 포함해 1300명 넘는 인원이 참여해 3세대에 걸쳐 계속 진화하며 확장 중이라는 점이에요. 초기 연구자와 참가자가 사망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아무리 연구라고 해도 그 안에 엄청난 신뢰와 헌신적인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걸 보여주는 증거인 것 같아요. 정말 대단하다고 느낀 건 참가자들이 자신의 삶을 연구팀에게 기꺼이 공개했고, 최선을 다해 진실을 말했다는 거예요. 물론 연구진들도 참가자들의 비밀을 완벽하게 보호하고자 엄청난 노력을 해왔고 그 덕분에 우리는 값진 연구 결과를 책으로 만날 수 있게 됐어요.
무엇이 좋은 인생을 만드는 걸까요, 진정 행복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철학서적이나 자기계발서의 단골 주제인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책 속에서 찾을 수 있어요. 오직 과학적인 연구 내용을 근거로 한 결과라는 점이 중요해요. 행복이 뭔지를 알기 위해 여기저기 기웃거릴 필요가 없어요. 수많은 사람들의 삶, 그 인생의 단계와 상황을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의 비밀을 발견할 수 있어요. 행복의 과학이 밝혀낸 유용한 해답을 하나 공개하자면, "좋은 관계는 우리를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해주며 더 오래 살도록 도와준다." (440p)라는 거예요. 어떤 문화권이건 상관없이 모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적용되는 분명한 사실이며, 지금까지 살았던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는 걸 우리는 이미 알고 있어요. 코로나19 팬데믹 때문에 사회적 고립감을 경험했던 전 세계인들은 공감할 거예요. 좋은 삶은 함께 걷고 있는 사람들 그 자체이며, 좋은 삶으로 향하는 길에는 역경이 도사리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얼마든지 각자의 삶을 더 나은 방식으로 살아낼 수 있어요. 행복은 완벽한 인생이 아니라 좋은 인생 안에 숨겨진 보물인 것 같아요. 이 책은 우리에게 좋은 인생의 길을 알려주는 나침반이고요. 하버드 성인 발달 연구와 관련된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존경한다고 전하고 싶어요.
"우정은 인생의 거친 파도에서 우리를 보호해준다."
부처님의 제자 중 한 명인 아난다가 어느 날 부처님에게 말했다.
"거룩한 삶으로 가는 길의 절반이 좋은 우정으로
이루어진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아니다, 아난다야." 부처님이 말했다.
"친구는 거룩한 삶의 절반이 아니다. 그들 모두가 거룩한 삶이다."
- 우팟다 수타 (400p)
◆ 하버드 연구 설문지, 1989년
Q : 가족과 가까운 친척은 제외하고, 가장 친한 친구 10명을 생각해보자.
다음의 각 범주에 몇 명씩 해당되는가?
(1) 친밀한 관계 : 대부분의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눈다.
(2) 동료 관계 : 공통된 관심사가 있어서 빈번하게 상호작용한다.
(3) 일상적인 관계 : 서로를 잘 찾지 않는다.
(401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