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체 밸런스 리셋 - 하버드 의대가 밝혀낸 젊은 몸으로 오래 사는 법
네고로 히데유키 지음, 이지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개를 젖히다가 삐그덕, 어깨를 돌리다가 삐그덕... 몸 여기저기에서 아우성을 치네요.

아무래도 몸 관리가 필요하다는 신호인 것 같아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봤는데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궁금하더라고요.

《상체 밸런스 리셋》은 올바른 어깨뼈 운동과 호흡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저자는 하버드대학 의학부와 소르본 대학 의학부 객원 교수를 겸임하는 의사이자 의학박사라고 해요. 이 책은 저자가 하버드 의학팀과 함께 고안한 상체 밸런스 리셋, 즉 어깨뼈 스트레칭과 4·4·8 호흡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평소에 몸이 피곤하고 찌뿌둥하다면 어깨뼈가 굳었는지를 확인해봐야 해요. 우리 몸의 어깨뼈는 호흡, 세포호흡, 모세혈관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해요. 아픈 사람의 90%는 어깨가 굳어 있는데, 그 이유는 어깨뼈가 딱딱하게 굳거나 뻣뻣해지면 호흡이 약해지면서 모든 기능이 무너지기 때문이래요. 본인의 어깨뼈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체크리스트가 책 속에 나와 있는데, 제시된 동작들이 어렵거나 30초 이하로 숨을 멈춘다면 어깨뼈가 꽤 굳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사실 어깨뼈가 뻣뻣하게 굳은 것을 스스로 인지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굳은 줄도 모르고 사는 사람이 더 많다고 하네요. 그러니 만성피로감, 어깨결림, 허리통증, 고혈압, 고혈당, 수면장애, 소화불량 등등 각종 이상 징후와 질환이 모두 어깨뼈가 원인이라면 당연히 어깨뼈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젊은 몸으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어깨뼈 스트레칭은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것, 그것이 핵심이에요.

제가 요즘 목과 어깨 결림이 생겨서 힘들었는데 기존에 하던 스트레칭으로는 잠시 근육은 풀어져도 통증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어요. 근데 하루 3분 상체 밸런스 리셋으로 증상이 호전되는 느낌을 받았어요. 구부정했던 자세도 바르게 펴지면서 목과 어깨가 한결 가볍고 부드러워졌어요.어깨뼈 스트레칭과 4·4·8 호흡법은 누구나 바로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간단해서 책으로도 충분히 배울 수 있어요. 다만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어려운 것 같아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어깨뼈 스트레칭의 효과를 단번에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