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쟁을 잇다 : 전쟁, 무기, 전략 안내서 - 국제 정세부터 무기 체계, 전술까지 최신 군사 기술 트렌드의 모든 것
최현호 지음 / 타인의사유 / 2023년 9월
평점 :
최근 국군의 날 시가행진을 보면서 깜짝 놀랐어요.
이번 시가행진에는 국산 첨단 무기체계가 대거 등장했는데, 폴란드에 수출된 K2 전차를 필두로 다연장 로켓 천무, 중거리 지대공유도무기 천궁,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 공격형 무인기, 무인잠수정 등 46종 170여 대의 장비가 동원되었다고 하네요. 대한민국 도심 한복판에 탱크와 장갑차, 각종 미사일 군사 장비들과 군인들이 줄지어 행진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 규모와 시기에 대한 적절성에 의문이 들었어요.
《전쟁을 잇다 : 전쟁, 무기, 전략 안내서》는 최근 군사 기술 트렌드를 담은 책이에요.
이 책은 최근 벌어진 전쟁과 새로운 냉전, 이른바 신냉전의 시대로 접어든 배경, 그 과정을 설명하면서 무기 발전의 동향과 최신 무기, 현대전과 미래전을 이해하기 위한 용어, 세계 무기 시장 경쟁을 다루고 있어요. 강대국 경쟁,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세계는 지금 총성 없는 또 하나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데 그건 바로 공급망 전쟁이에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제재가 부과되자 석유와 천연가스로 유럽을 흔들었고, 중국은 막강한 경제력과 세계 공급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희토류로 민주주의 진영 국가들을 위혐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미국과 유럽, 중국과 러시아가 두 축으로 나뉜 신냉전의 흐름을 군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어요. 현대전은 공중 우세를 누가 잡느냐, 제공권 장악을 위한 지상의 대공 방어망 제압이 승패를 가른다고 해요. 현재 운용 중인 전투기 대부분은 4세대, 4.5세대, 5세대인데 전투기에 운용하는 무장도 발전하고 있어요. 현재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첨단 무기들에서 6세대 전투기와 무인 전투기처럼 인공 지능의 도움을 받는 무기 체계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그동안 장거리 공격은 미사일의 영역이었는데 첨단 기술은 우주에서 내리꽂히는 탄도 미사일도 막아내는 미사일 방어라는 방패를 만들었고, 그 미사일 방어망을 무력화시키는 극초음속 무기가 등장했어요. 방어망을 구축하는 동시에 반격 능력으로 적의 추가 공격을 막는 것, 그만큼 공격보다 어려운 방어가 전략의 핵심이 되고 있어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드론을 포함한 다양한 무기들이 게임 체인저로 등장했으나 앞으로는 인공지능과 양자 기술이 미래의 잠재적인 게임 체인저로 손꼽히고 있어요. 전쟁과 관련된 환경은 변화를 거듭해왔고, 새로운 전략과 용어가 등장하겠지만 여기에 소개된 전략과 전술 관련 용어를 알아두면 세계 정세의 흐름을 읽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