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평점 :
뭔가를 잘 하고 싶다면 이미 잘 해내고 있는 사람을 롤모델로 삼으면 돼요.
그렇다면 '잘 파는 법'은 어디에서 배워야 할까요. 세계에서 가장 큰 마켓인 아마존을 주목해야겠죠. 막연하게
《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은 아마존에서 통하는 마케팅 전략을 담은 책이에요.
저자는 아마존 코리아 공식파트너사인 '두번째 월급'과 '정현군', 아마존 셀러들의 멘토 '보표'이며 이들의 공통점은 대한민국에서 아마존 셀링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3인으로서 각자만의 노하우를 사람들에게 나눠왔다는 점이에요. 진정한 성공이란 혼자만의 성취가 아니라 나눌 줄 아는 마음인 것 같아요. 역시나 이 책에서 알려주는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의 마음을 어떻게 얻느냐'라고 볼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아마존의 영향력을 체감하기 어렵지만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독보적인 1위이며, 아마존의 고객들은 대부분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을 가입하는데 2021년 기준 2억 명이 넘는다고 하니 이커머스 사업을 계획한다면 주목해야 할 시장이에요. 국내 마케팅과 글로벌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다를 게 없지만 그 대상이 국내 소비자와 해외 소비자로 나뉘기 때문에 그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어요. 저자들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 중에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면 가장 따라 하고 싶은 사례들을 기준으로 선별하여 소개하고 있어요. 원래 이 책의 활용 목적은 아마존 셀러를 위한 가이드지만 국내 사업을 구상 중이라고 해도 새로운 아이템 발굴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벤치마킹은 필수라는 거예요. 벤치마킹은 일회성 행위가 아니라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새롭고 더 나은 방식을 찾아내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아마존에 모이는 데이터를 잘 들여다보면 내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한 힌트를 발견할 수 있어요. 작은 브랜드가 거대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과 아마존 베스트셀러 브랜드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알려주고 있어요. 앵그리 오렌지, 닥터 스콰치, 듀드 와이프, 히어로 코스메틱스, 서울수티컬즈, 핑크 스터프, 백블레이드, 레인보우 삭스, 칵테일 카드, 누마 푸드, 스크럽 대디, 라이프스트로까지 브랜드명만 봐서도 무슨 제품인지 알쏭달쏭한데 아마존 판매페이지를 보면 확실히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디테일이 놀라운 것 같아요. 특히 서울수티컬즈라는 브랜드는 제품보다 더 중요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요. 브랜드명에 '서울'이 들어가서 한국기업 같지만 엄연히 미국기업의 브랜드라는 것, 근데 왜 제품 패키지에 한글로 '서울'을 새겼을까요. 그 이유는 K-뷰티 제품이 해외에서 인정받기 때문이에요. 서울수티컬즈의 회장 에이미 로메로가 한국 뷰티 제품에 사용되는 재료 성분을 연구하여 한국인 여성 개발자와 함께 브랜드 론칭을 했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상품에 맞는 광고 전략을 정하는데, 서울수티컬즈는 광고 전략을 두고 그에 맞는 상품을 선정한 것으로 아마존의 타깃 광고 시스템에 주목해 타깃을 집중 공략해 성공했어요. 아마존에서 성공한 사례들을 보니 좋은 마케팅이 무엇인지 고객 입장에서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네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살아남을 수 있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