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투자를 위한 선한투자의 법칙 - ESG가 돈이 되는 순간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7
홍기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성공투자를 위한 선한투자의 법칙》은 ESG 투자법에 관한 책이에요.
저자는 디지털 금융 전문가로서 ESG와 윤리를 완전히 분리하여 본질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ESG (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참여는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면서 투자 의사결정 프로세스에서 반드시 검토하고 고려해야 하는 요인이 되었어요. 이 책에서는 ESG와 투자자, 수익 그리고 경제적 유인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투자자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ESG 투자의 법칙이란 ESG와 투자 사이에 연결고리를 찾아내어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해내는 생존 전략이라고 볼 수 있어요. ESG는 투자자가 기업에 강제하는 것으로 돈을 벌되 사회적으로 선하게 돈을 벌라는 의미예요. 환경적, 사회적으로 공익의 목적이 있는 ESG 활동이라도 투자라는 형식을 지니면 수익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를 위한 준비가 필요한 거예요.
세계 규모의 대기업들은 그린 택소노미에 선제 대응하는 차원에서 RE100을 선언했는데, 여기에 그치지 않고 협력 기업들에게도 RE100 참여를 압박하고 있어요. RE100은 기업들이 지구촌의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내에서 쓰는 전력을 모두 100%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협약인데, 국내 기업 25곳 중 절반 이상은 재생에너지 구매 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정부 정책 변화와 재생에너지 인프라 부족이 겹친 게 주된 이유로 거론되고 있어요. 현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목표를 기존보다 낮추면서 기업들에 혼선이 왔는데, 이는 세계적 추세와 정확히 반대로 가는 것으로 국제사회에 약속한 탄소중립 목표를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어요. 더군다나 이전 정부의 국책사업 비리 조사라면서 태양광 사업을 흔들어놨으니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위축시켜버렸네요. 정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에너지 정책이 거꾸로 가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기업이 왜 ESG를 필요로 하는지 조목조목 설명하면서 투자 의사 결정의 핵심 요소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ESG는 외부 효과의 내부 비용화, 즉 기업 활동으로 발생하는 환경오염이나 사회에 대한 영향을 경제적으로 기업에 책임을 지우는 것으로 세계적 흐름이기 때문에 이를 벗어난 경제 활동은 앞으로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투자자 관점에서 ESG를 제대로 알아야 ESG라는 도구를 잘 활용할 수 있어요. 저자는 투자자 입장에서 ESG 핵심이 무엇인지, 성공 투자법을 제시하고 있네요. 무엇보다도 저자는 자신을 포함한 소위 ESG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하되 비판적 시각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어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누구의 말이 아닌 본인만의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