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브레인 해킹 - 디지털 시대, 산만한 뇌를 최적화하는 법
엘리자베스 리커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슬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해졌다고 느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나이를 탓하며 투덜대기만 할까요, 아니면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볼까요.

《최강의 브레인 해킹》은 디지털 시대에 산만한 뇌를 최적화하는 법을 다룬 책이에요.

뇌 과학자인 저자는 아주 특별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어린 시절에 글을 읽지 못할 정도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특수 지도 선생님의 도움으로 한 학기만에 동급생들을 따라잡았고, 다음 해에는 읽기와 쓰기 실력이 동급생들을 앞서는 수준이 되면서 이후 MIT와 하버드대학에서 학위를 받았다고 해요. 뇌를 공부하면서, 읽기 학습 과정에 대해 분석한 연구 논문에서 자신처럼 읽기에서 뒤쳐졌던 학생들은 여전히 그 상태를 유지할 확률이 높고, 고등학교를 졸업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사실을 알게 됐는데, 그때 그들과 자신의 차이점을 주목하게 됐다고 하네요. 사람마다 두뇌 업그레이드를 방해하는 병목이 있는데, (병목이란 병의 가장 좁은 부분으로 물의 흐름은 병목을 통과하는 속도에 제한을 받는다) 저자의 경우는 주의력 통제였고, 그 문제를 해결해준 훌륭한 선생님을 만나는 행운을 누렸다고 볼 수 있어요. 어떻게 해야 두뇌 업그레이드라는 행운을 얻을 수 있을까요. 그래서 저자는 '산만한 뇌'가 '성취하는 뇌'로 변화할 수 있는 비결을 알아내기 위해 10년 동안 전 세계 수백 개의 뇌과학 연구 논문을 살펴보고, 자기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수많은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하네요. 이 책은 그 결과물이에요.

여기서 반드시 알아둬야 할 사실이 있어요. 우리의 두뇌는 모두 다 다르다는 것, 따라서 그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나에게도 똑같이 효과가 있으리란 법은 없기 때문에 '자가 실험'이라는 방법을 고안했다는 거예요. 이 책은 자신을 관찰하고 자가 실험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가장 확실한 장점은 자기 두뇌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거예요. 뉴로해킹, 브레인 해킹이란 뇌를 해킹하는 것으로 기존의 정신 능력을 탐구하는 것과 그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것, 이렇게 두 가지 활동이 포함되며,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스마트한 뇌로 리셋한다고 보면 돼요. 나의 뇌를 브레인 해킹하기 위해서는 다섯 단계가 필요해요. 준비, 입문, 기본, 심화, 훈련 단계이며 각각의 방법들이 자세히 나와 있어요.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12주 브레인 해킹 실험 일정표와 실행 매뉴얼을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이 프로젝트를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어요.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싸움이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했던가요. 뉴로해킹을 위한 여정은 굉장한 도전이에요. 중요한 건 브레인 해킹이 단순히 뇌만 최적화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삶까지 변화시킨다는 거예요. 더 나은 나, 더 만족스러운 오늘을 사는 방법이 여기에 있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