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의 추월차선 - 수학 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
김승태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6월
평점 :
수학 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 라는 부제가 눈에 띄었어요.
스타 수학 강사로 알려진 저자는 수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수학은 재능이 아닌 오로지 노력만으로 1등급을 얻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고, 자녀의 수학 공부로 고민하는 대한민국 학부모들을 위한 책을 쓰게 됐다고 해요. "어머님, 수학 그렇게 배우면 큰일 나요!" (20p)
《수학의 추월차선》은 수학 1등급 공부 비법을 담은 책이에요.
톡 까놓고 말해서,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의 수학 성적이 오를 수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해요.
근데 저자가 만난 학부모들은 아이의 수준에 맞춰 이해할 때까지 설명해주길 부탁하더라는 거죠. 수학 성적을 올리는 것, 1등급이 목표라면 이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텐데 수학자의 시선에서 완벽하게 이해하길 원하고 있으니 뭔가 단단히 잘못됐다는 거예요. 수학이 정말 이해의 영역일까요. 저자는 아니라고 답하네요. 이해는 재능과 관련 있지만 규칙을 암기해 적용하는 건 노력의 일환이라는 점에서 수학은 철저한 암기 과목이라고 강조하고 있어요.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은 옛 수학자들이 만든 것을 그대로 답습하는 과정인데 이해하거나 창의적으로 접근하려는 잘못된 방법들이 아이들을 수포자의 길로 이끄는 거라고 진단하고 있어요. 전교 1등을 하는 학생에게 수학문제를 설명해보라고 했더니 그냥 외웠다고 대답하더래요. 단순한 지수법칙을 이해하려다가 실패한 아이는 수포자가 되지만 어려운 풀이과정을 달달 외운 아이는 1등급을 받는다는 거죠. 수학 잘하는 친구들은 수학에 투자하는 공부량이 아마 수포자들의 공부량에 비하면 100배 이상 될 거라고, 그만큼 노력의 양이 성적으로 드러나는 거예요. 수학 시험에서 쉬운 유형은 쉽게 접근하고 어려운 문제는 깊이 있게 접근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그래서 난이도별 문제 풀이 전략이 중요한 거예요.
이 책에서는 잘못된 수학공부법을 바로잡고, 초등수학에서 꼭 알아야 할 사항들과 수학 1등급 비법 그리고 찐 수학 고수들의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무엇보다도 수학 고득점을 위한 25계명에는 명확한 지침이 나와 있어요. 저자의 말처럼 수학은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을 위한 하나의 도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하면 모든 설명들을 바로 이해할 수 있어요. 수학자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모를까, 수학 성적을 올리고 싶은 학생들에게 개념이해는 환상적인 말장난에 불과하다는 거죠. 기초를 쌓는 방법으로 가장 확실하고 빠른 길은 통으로 암기하는 거예요. 주변에 수학 잘하는 친구들에게 어떤 문제 하나를 들이대보면 그 친구는 곧바로 무슨 문제집 어느 부분에 있다고 말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는 다 암기하고 있거나 본 적 있다고 말할 거예요. 이해는 단발적 과정이라면 암기는 반복적 과정이며, 반복하려면 끈기가 필요해요. 수학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건 천재성이 아니라 꾸준한 반복 학습이라는 노력인 거예요. 그렇다면 고등학교에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간단해요. 하루도 쉬지 않고 공부하면 돼요. 고득점자들에게 물어보면 수학 공부를 위해 하루 3시간 이상을 할애했다고 해요. 노력한 만큼 정직한 결과로 보여주는 것이 수학이라면, 해볼 만 하지 않을까요. 이것이 수학의 추월차선이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