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5분 잡학사전
니꼴라스.배지현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 5분 잡학사전》은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IT 지식을 다룬 책이에요.

디지털 시대에 IT 지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 교양지식이에요. 어떻게 익혀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 책으로 시작할 수 있어요.

비전공자,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IT 용어와 개념을 에피소드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어요. 깔끔한 구성과 귀여운 일러스트 덕분에 IT 용어, 새로운 개발 환경,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들을 친근하게 배울 수 있네요.

이 책은 노마드 코더 유튜브 채널에서 다룬 내용들을 그대로 엮지 않고 좀더 초보자 눈높이에 맞춰 보완하여 만들어졌다고 해요. 원래 유튜브 채널에서도 문과생과 60대 부모님도 볼 수 있는 쉬운 IT 영상을 목표로 만든 5분 시리즈가 큰 호응을 받았다고 해요. 그만큼 쉽게 알려주는 IT 수업에 목말라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증거일 거예요.노마드 코더를 설립한 천재 코더 니꼴라스와 노마드 코더의 유튜브 편집자이자 크리에이터인 배지현님이 IT 외계어를 5분 안에 싹 정리했어요. 책 제목은 잡학 사전이지만 확실한 IT 개념사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목차 다음에 코딩& IT 기본 용어 81가지 목록과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 쪽수가 표시되어 있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읽고 나서 IT 용어 목록을 확인하면 메타인지를 높이는 학습이 가능해요.

책의 구성은 크게 다섯 마당으로 코딩별 안내서 기초편, 웹 기술 편, 컴퓨터 공학 편 ①, 컴퓨터 공학 편 ②, 최신 기술 편으로 되어 있어요. 중간에 IT 쿠키 상식는 살짝 쉬어가면서 정보도 제공해주는 알찬 코너예요. 노마드 코더 니꼴라스는 어릴 때부터 혼자 프로그래밍을 독학했고, 굳이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대학을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대요. 하지만 온라인 강의와 책 등으로 혼자 공부하느라 힘들었다면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을 독학한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와 이를 피하는 방법을 알려주네요. 첫 번째 실수는 공부만 하고 실제로 무언가 만들어 보지 않는 거예요. 프로그래밍을 공부한다면 나만의 코드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거죠. 초보자는 본인 수준에 맞게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쉬운 것부터 시작하면 돼요. 뭔가를 만들고 창조해야 프로그래밍 실력이 늘어요. 두 번째 실수는 항상 프로그래밍을 할 준비를 더 해야 한다는 생각인데,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프로그래밍을 시도조차 않는 건 도움이 되지 않아요. 코딩 강의와 책만 볼 게 아니라 스스로 프로그래을 만들어야 한다는 거죠. 자신의 성과를 측정하고 싶다면 뭐든지 일단 만들어볼 것. 그런 의미에서 주니어 개발자에겐 특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초보자를 한 단계 끌어올려주는 컴공 사전인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