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사피엔스 - 챗GPT가 앞당긴 인류의 미래
김영욱 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 열풍이 거세지면서 기대감뿐 아니라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요.

도대체 챗GPT 가 무엇이길래 인류의 미래를 앞당겼다고 이야기하는 걸까요.

《생성형 AI 사피엔스》 는 초거대 AI 시대를 위한 필독서라고 할 수 있어요.

우선 생성형 AI 란 무엇인가를 생성한 AI 를 말하며, 텍스, 이미지, 음악, 비디오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일종의 인공지능이에요. 생성형 AI 연구에서 주요한 사건 두 가지는 생성적 적대 신경망 GAN 개발과 오픈 AI 의 설립을 들 수 있어요. 이 책의 주제인 챗GPT 도 오픈AI 가 내놓은 다양한 일반 인공지능 서비스 중 하나예요.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인 챗GPT 는 트랜스포머라는 딥러닝 아키텍처를 사용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학습하고, 다음에 올 말을 예측하며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어요. 그동안 인터넷 검색 엔진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일일이 찾았다면 챗GPT는 전문가처럼 바로 결과를 출력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놀라운 변화라고 할 수 있어요. 오픈 AI 는 챗GPT 외에도 그림을 생성하는 Dall·E (달리),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하는 코드를 생성하는 Codex 등을 함께 내놓고 있는데, 그 실질적인 영향력이 커지고 있어요.

이 책은 공동저자들이 챗GPT 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무엇이며, 어떻게 비즈니스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생성형 AI 를 놓고 펼치는 빅테크 기업의 치열한 경쟁과 생성형 AI 가 만드는 미래 이야기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인공지능은 더 이상 과학 분야에서만 사용되는 고도의 도구가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생성형 AI 를 모르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시대가 되었어요. 이제는 생성형 AI 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연결을 통해 수많은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될 거예요. 최근 발표되는 트렌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변화를 주도할 기술로 단연 AI 기반의 초개인화가 거론되고 있어요. 이러한 빠른 변화를 감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변화를 적응하고 실행하는 속도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우리는 어떻게 협업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야 해요. 다만 챗GPT 는 인간을 대체하는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어요. 특히 생성형 AI 로 만든 창작물의 저작권 문제는 법제도 분야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와 윤리적인 문제를 함께 고려하여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해결책을 모색해야 해요. 우리가 생성형 AI 에 관해 충분한 지식을 갖춰야 잠재적 위험과 문제들을 대처할 수 있어요.

이 책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에 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인의 필독서가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