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로 보는 IT 상식사전 - 챗GPT부터 웹 3.0, 블록체인, 양자컴퓨터까지 디지털 시대 필수 교양서
윤진 지음, 이솔 그림 / 더퀘스트 / 2023년 5월
평점 :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IT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이 나왔어요.
대부분 IT 관련 서적은 어려울 거라는 선입견이 있는데, 이 책은 만화로 이야기하듯 풀어내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어요.
《만화로 보는 IT 상식사전》은 모두를 위한 IT 상식을 담은 책이에요.
디지털 혁명을 이뤄낸 인공지능과 웹 3.0 시대의 특징과 기술,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경제 생태계, 빅테크 기업의 미래 먹거리 전쟁까지 디지털 세상 전반을 다루고 있어요. 이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IT 기술을 모르면 디지털 문맹이 될 정도로 디지털 문해력이 필수 능력이 되었어요. 오픈AI가 공개한 생성 AI 서비스로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한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인 챗GPT, 이미지 생성 AI인 Dall·E (달리), 이미지와 텍스트를 한꺼번에 처리하는 인공지능 모델인 CLIP , 개발자들이 손쉽게 강화학습을 위한 환경 구축을 돕는 서비스인 Gym , 자연어를 입력하면 프로그램 코드를 자동 생성해주는 서비스인 Codex 가 있어요.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할수록 오용으로 인한 사회 문제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윤리적인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어요.
웹 3.0을 떠받치는 기술은 블록체인이며, 그 핵심은 내가 콘텐츠를 만들고 소유까지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웹 2.0 에서 기업과 기업에 투자한 VC (Venture Capital : 벤처 캐피털 = 자본이익을 추구하는 금융자본)들이 돈을 벌어갔다면, 웹 3.0 에서는 블록체인에 투자한 회사가 부자가 되는 구조예요. 탈중앙화를 내세워도 자본에 잠식당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서 개인이 부자가 되긴 어렵다는 거죠. 한때 비트코인 열풍이 일어났고, 엄청난 후폭풍이 있었죠. 비트코인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블록체인 2.0 이라 불리는 이더리움이에요. 이더리움에서 새로 발행된 암호화폐가 토큰이고, 이더리움은 코인이라고 불러요. 현재 이더리움 블록체인에는 탈중앙화 게임, 탈중앙화 금융 (디파이), 탈중앙화 거래소, NFT 등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돌아가고 있어요. 디앱 생태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블록체인은 이더리움이고, NFT 마켓에서의 비중도 이더리움이 가장 크지만 다른 블록체인들도 자신들의 장점을 내세워 성장하고 있어요.
가상세계를 대표하는 메타버스는 네 가지로 분류되는데, 라이프로깅, 증강현실, 거울세계, 가상세계가 있어요. PC와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단말기로 누구나 손쉽게 메타버스에 진입할 수 있어서 우리의 삶을 부지불식간에 변화시키고 있어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인 NFT 의 등장으로 디지털 소유 개념이 바뀌고 있어요. 디지털 세상에서 벌어지는 빅테크 기업 간의 기술 전쟁에서는 클라우드 기술과 차세대 기술인 양자컴퓨터에 관한 설명이 잘 나와 있어요. 아날로그 세대로서 디지털 세상을 살다보니 매일 놀랍고 신기하네요. 어디까지 발전할까요, 어떤 미래가 펼쳐질까요. 마하트마 간디의 명언이 생각나네요.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