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과 마음을 지키는 성교육 수업 - 십 대 소녀들을 위한 생리와 성 이야기 위풍당당 어린이 실전 교양 4
엔미 사키코 지음, 아베 나오미.이카리 유코 그림, 허영은 옮김, 정선화 감수 / 그레이트BOOKS(그레이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에 생기는 크고 작은 고민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요즘은 부모 입장에서 더 걱정이 많아졌어요.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는 부모 세대로서는 난감한 일이거든요.

《내 몸과 마음을 지키는 성교육 수업》은 십 대 소녀들을 위한 책이에요.

이 책은 몸과 마음의 변화가 찾아오는 사춘기 여자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저자 엔미 사키코는 산부인과 의사이자 두 아이의 엄마라고 해요. 2005년부터 성교육 활동을 시작해 지금은 '엔미짱'이라는 닉네임으로 일본 내 1,000여 곳 이상의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성교육 강연을 했대요. 그동안 만났던 학생들의 생생한 고민과 성교육 시간에 전하지 못했던 정보를 담아 이 책을 만들었대요. 그래서 단순히 성 지식만 전달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개성을 지닌 친구들이 나오는 에피소드 만화를 통해 실질적인 고민을 다루고 있어요. 올바른 성 지식을 배우는 건 기본이고 또래 친구들의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어서 유익한 것 같아요.

성교육의 핵심은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주인이 되는 것, 즉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책 속에 나오는 등장인물은 모두 같은 초등학교를 다니는 여섯 명의 친구들이에요. 착하고 느긋하지만 최근 걱정이 많아진 다인, 밝은 성격을 가진 지우, 패션과 아이돌에 관심이 많은 하린, 반려동물인 햄스터를 가장 아끼고 연애에는 별로 흥미가 없는 민형, 궁금한게 있으면 무엇이든 파고드는 로아, 민형이의 친구이자 다인이의 이웃 사촌인 하준이까지 개성 넘치는 친구들을 통해 사춘기의 변화와 고민들을 엿볼 수 있어요.

친구들이 등장하는 에피소드 만화 외에도 생리, 몸과 마음의 변화, 연애와 성, 친구와 SNS 에 관한 정보들을 그림과 함께 친절한 설명이 나와 있어서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어요. 성 지식은 올바른 이해가 필수인데, 똑같은 내용도 각자 상황이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해요. 예를 들어 내 몸에 대한 권리는 모두에게 동일하지만 경계선 혹은 바운더리는 사람마다 다르고 상대방이나 장소, 상황에 따라 달라져요.

사춘기 소녀들의 고민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친구 문제일 텐데, 마지막 장에 나오는 친구와 SNS 관련 문제는 정말 주목해야 할 주제인 것 같아요. 갈수록 심각해지는 디지털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성교육 수업은 굉장히 중요해요.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부모가 아이와 함께 읽고 대화를 나눈다면 더욱 효과적인 성교육 수업이 될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