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서 절대 말하지 않는 K-부동산 팩트체크 - 부동산의 신 표영호가 작정하고 공개하는 부의 대역전술
표영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근래 암울한 뉴스들이 쏟아지고 있어요.

지난 몇 년간 부동산 거품이 커지면서 전셋값도 따라 올라 수많은 세입자들이 고통을 겪었고, 부동산 거품이 꺼지면서 갭 투자의 위험성과 전세 세입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경고가 계속 나왔지만 정부는 세입자 대책 마련을 등한시했어요. 이런 상황에서 제도상 허점을 악용하여 서민층을 대상으로 한 사기가 기승을 부렸고 그 결과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했어요. 무일푼이 된 전세 사기 피해자들의 잇따른 사망 소식은 개인의 불행을 너머 사회적 재난이 되었네요. 참으로 혼란한 시기네요.

《뉴스에서 절대 말하지 않는 K-부동산 팩트체크》는 경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표영호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대한민국 부동산 버블, 생존 게임이 시작되었다고 이야기하네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는 2023년 3월을 기준이며, 뉴스에서 말하지 않는 내용을 가감 없이 소개하고자 노력했다고 하네요. 버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현재 언론에 나오는 기사나 경제지표들을 지켜보면서 정보를 많이 습득하고 공부해야 할 시기라는 점에서 이 책은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필독서가 될 것 같네요.

일단 부동산 버블의 위험성과 부동산 버블 투자의 주의사항 그리고 부동산 버블을 피하며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집값이 많이 내려가서 집의 가치가 빈 깡통처럼 되어버린 주택을 깡통 주택이라고 하는데, 2022년은 깡통 주택이 현저하게 증가했던 한 해였어요. 깡통 주택을 양산한 원흉인 속칭 빌라왕들의 전세 사기 수법은 보증보험에 가입이 되니 안심하라면서 세입자와 높은 가격에 전세 계약을 맺은 뒤 보증금을 빼돌린 거예요. 보증보험을 악용한 전세 사기 수법인데 일부 공인중개사와 감정평가사가 짜고 조직적으로 가담한 것이 드러났어요. 이러한 깡통 주택을 피하는 방법은 최근 3~4개월 동안 인근 지역에서 거래된 빌라나 오피스텔을 꼼꼼히 살펴 평당 전세가를 확인한 뒤 평균적으로 얼마가 나오는지 시세를 산출해서 최대한 안정적인 가격으로 거래하는 거예요. 주의할 점은 보증보험에 동의하는 조건과 전세자금 대출조건을 내세우며 임차인을 속이는 사례가 많다는 거예요. 가계약금을 주고 계약 성립을 하기 전에 문자나 서면으로 보증보험이 가입되는 조건을 확인하고, 불가능할 때는 가계약금을 반환한다는 기록을 남겨둬야 돼요.

사람은 관심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삶이 바뀔 수 있어요. 부동산 투자로 부자가 되려면 준거집단을 잘 선택하라고 조언하네요. 목표가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부동산으로 부를 이룰 기회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과 어울릴지를 잘 판단하여 적절한 준거집단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라는 거예요. 또한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에 그 내용들이 담겨 있어요. 기회를 만드는 기적의 부동산 투자 원칙과 부동산 시장에 관한 전망 그리고 2023년 빅데이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지역별 아파트 정보까지 정확한 부동산 투자 인사이트를 제공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