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또딴체 손글씨 - 귀엽게! 반듯하게! 어른스럽게! 나만의 글씨체 만들기 ㅣ 또딴체 손글씨
또딴 지음 / 경향BP / 2023년 4월
평점 :
근래에는 손글씨를 쓸 일이 많지 않아서 글씨체가 바뀐 걸 알아채지 못했어요.
녹슨 도끼 같은 느낌이랄까요. 아무래도 손글씨를 자주 쓰지 않다보니 글씨체가 못생겨졌더라고요.
원래 자신만의 글씨체라는 게 있는 건데 요즘은 쓸 때마다 생김새가 달라져서 조금 속상했어요. 다시 새롭게 나만의 글씨체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마침 이 책을 발견한 거예요.
《또딴체 손글씨》는 또딴 최정미님의 책이에요.
유튜브 채널 또딴은 구독자 11만 명, 글씨 잘 쓰는 노하우 영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채널이에요.
사람마다 글씨를 잘 쓰고 싶은 이유가 다를 텐데, 제 경우에는 자기 만족이 큰 것 같아요. 예쁜 글씨체를 보면 기분이 좋거든요. 기왕이면 내 글씨체가 반듯하고 예쁘면 좋겠어요. 그러면 손글씨를 쓸 때마다 행복할 것 같아요. 키보드로 또각또각 쓰는 글 말고 손으로 정성껏 쓰는 글맛이 있거든요.
이 책에는 한 번 배우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두 가지 서체가 있어요. 또박또박 단정한 '또딴체'와 어른 느낌 충만한 '어른체'인데 각각 쓰는 방법이 나와 있고, 직접 써보면서 연습할 수 있는 빈 칸이 있어요. 실력 없는 사람들이 장비 탓을 한다지만 그래도 손글씨는 어떤 펜을 쓰냐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또딴님이 알려주는 펜과 종이에 관한 정보가 유용하네요. 글씨 연습을 많이 했는데도 뭔가 부족한 감이 든다면 펜을 바꿔보라고 조언하네요. 어떤 제품이 좋다기보다는 각자 자신의 글씨체에 알맞은 펜을 선택하라는 거예요. 사라사 클립 0.7mm, 유니볼 시그노 0.28mm, 유니볼 시그노 0.38mm, 유니볼 시그노 0.5mm, 시그노 노크식 0.28mm, 무지 젤 잉크 0.38mm, 스테들러 피그먼트 라이너 0.1mm, 모나미 FX153 0.5mm, 동아 미피펜 0.5mm, 제트스트림 0.38mm. 평소에 문구류 펜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편이라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아요. 글씨체마다 어울리는 펜을 사용하면 훨씬 잘 써지고 필기감도 좋아요. 자신이 원하는 펜과 종이만 있다면 누구든지 멋진 손글씨를 쓸 수 있어요.
처음 글씨를 배우고 쓰던 시절을 떠올리면서 차근차근 글씨 연습을 해보면 새로운 한 가지를 얻을 수 있어요. 바로 즐거움.
대단한 취미 활동은 아니지만 손글씨를 연습하면서 소소한 즐거움이 있어요. '우와, 글씨체가 예쁘네~'라는 자화자찬, 누가 뭐랄 것도 없으니까 마음껏 자신감을 충전하면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아참, 또딴님의 꿀팁이 있어요. 손글씨와 더불어 간단한 손그림을 추가하면 나만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고, 사진으로 기록을 남길 수 있다는 것. 귀엽고 사랑스러운 손그림 예시와 손글씨 감성 사진 찍는 법이 부록에 나와 있어서 활용할 수 있어요. 손글씨 배우기, 지금 바로 도전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