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크래시 The Crash - 급락 시장에서 내 자산을 지키는 최강의 부동산 수업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3
한문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 집값 상승에 전세난이 겹치자 지금 아니면 집 못 산다며 언론에서 부추기는 내용들이 쏟아졌던 시기가 있어요. 불과 3년 전 이야기예요. 그러니 빚을 내서라도 집을 사려는 이른바 영끌족(대출을 영혼까지 끌어모은 사람들)이 등장했고, 뒤늦게 막차를 탄 영끌족에게 위험을 알린 사람이 있어요. 바로 한문도 교수님이에요. 일시적인 기술 반등은 있겠지만 앞으로 수년 동안 집값이 하락할 거라고 전망하면서 실수요자들에게 당분간 매수하는 것을 적극 반대했는데, 그 모든 조언들은 유효했어요.

《더 크래시》는 한문도 교수님의 책이에요.

현재 고물가, 고금리 상황에 집값은 휘청대고 금융위기 당시보다 더 심각한 장기침체가 이어질 거라는 끔찍한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미국에게 냉큼 반도체 산업의 주도권을 넘겨주고 열심히 뒤통수를 맞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디커플링까지 동참한다면 한국 반도체 대기업들은 엄청난 손실을 떠안게 될 것이고 그 여파는 어마무시할 거예요. 미래 주도 산업인 국내 반도체가 위태로운 지금, 우리는 무엇을 대비해야 할까요.

저자는 한국 경제가 금융위기급 침체기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진단했지만 이미 진입했다고 봐야 할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집값 하락의 원인과 현재 상황을 분석한 뒤 향후 3년, 5년, 10년의 부동산 미래를 예측해보고, 중산층으로서 내 자산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또한 하락장을 기회로 이용해 어떻게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를 하는지, 구체적인 투자 전략을 제시하고 있어요.

앞으로 3년 동안은 역전세난이 지속되고, 2024년에는 미분양 증가로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될 거라고 하네요.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더 많이 벌 생각보다는 기존의 자산을 지키는 일에 집중할 필요가 있어요. 금융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자산을 지키려면 금리와 환율을 꼭 알아야 해요. 본인이 기본적인 경제 지식을 갖춰야 경제와 부동산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고, 전문가들의 조언도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단순히 부동산 전망이 아닌 자산을 지키고 올바른 투자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동산 수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법, 지역별 적정 매수 시기와 리스크 관리 방법, 부동산 상승과 하락을 예측하는 법, 부동산 상품별 필수 투자 전략까지 내용이 알차네요. 눈앞에 닥친 경제 위기, 누구도 피할 수 없어요. 피하려고 하지 말고 현명하게 풀어나가야 한다는 걸 《더 크래시》를 통해 배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