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의 미래를 재설계하는 혁신의 비밀 ㅣ 서가명강 시리즈 29
유병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서가명강 시리즈 스물아홉 번째 책이에요.
서울대에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시리즈, 이번 주제는 디지털 시대에 꼭 필요한 경영 전략이에요.
저자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유병준 교수님이며, 디지털 혁신 · 규제 개혁 전문가로서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소비자 문제 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이 책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즉 디지털 전환이라는 개념을 기업의 생존 전략 관점에서 다루고 있어요.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중요한 건 퀄리티보다 속도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는 앞으로 10년 후에도 살아남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플랫폼 모듈형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어요. 이것은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 전형적인 IT 시스템으로, ERP 시스템을 깔고 정보, 데이터가 통합된 상태에서 사업 기반까지는 플랫폼을 만들어두고 그 위에 서비스를 하나하나 모듈 형태로 올리는 거예요.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온· 오프라인 통합을 시너지 100퍼센트로 구조화하는 거예요. 이제는 고객의 니즈를 파고드는 서비스로 혁신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어요. 디지털 전환이라는 거대한 변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두 가지로 제안하고 있어요. 하나는 디지털 시프트를 추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비유기적 성장이에요. 비유기적 성장이란 외부에서부터 오는 성장을 뜻해요. 디지털화 수준에 맞게 유연하고 빠른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과감한 혁신을 이뤄낼 수 있어요. 디지털 시대에 주목해야 할 주요 소비자층은 MZ 세대인데, 이들은 가치를 소비하는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점에서 이들을 사로잡는 기업이 앞으로 10년 후 핵심 경제 주체로 성장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디지털 네이티브 특성을 고려하여 강력한 단일 플랫폼 중심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거예요. 혁신의 궁극적인 비전은 결국 가치를 극대화하는 거예요. 따라서 미래의 리더는 혁신 이상의 가치를 진실성을 가지고 제시할 수 있어야 해요.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와 디지털 혁신에 대한 현장의 인사이트와 사례들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담긴 생존 전략을 배울 수 있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