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챗GPT 강의 - 행시 수석 인공지능 전문 경제학자 이정혁의
이정혁 지음 / 성안당 / 2023년 4월
평점 :
챗GPT 가 뭐냐고요?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친절한 입문서가 나왔어요.
《완벽한 챗GPT 강의》는 경제학자 이정혁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미국에서 경제학 박사 과정을 밟는 동안 계속 머신러닝을 접하고 공부해왔는데도 챗GPT를 처음 만났을 때는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고 해요.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수준을 뛰어넘는, 그야말로 획기적인 발전을 보여줬기 때문이에요.
"Open AI 가 개발한 최첨단 대화형 언어 처리 인공지능 모델인 챗GPT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책에서는 챗GPT를 활용해 우리가 기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인공지능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게 할 혁신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챗GPT는 강력한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매우 자연스러우면서도 인간과 똑같은 방식으로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는 챗봇(chatbot)입니다. 챗GPT는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람이 작성한 것과 구별하기 어려운 수준의 고품질 텍스트를 생성해냅니다. 챗GPT를 통해 만들어진 텍스트는 문맥상 매끄러우면서도 일관성 있습니다. 당신은 챗GPT를 활용하여 그동안 상상할 수 없었던 수많은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챗GPT의 흥미롭고 영향력 있는 사용법을 실제 사례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 혁신적인 기술의 향후 발전 방향과 함께 인류의 미래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력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입니다. 더불어 챗GPT를 포함한 인공지능 기술이 제기하는 윤리적, 사회적 질문을 독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 챗GPT의 현주소와 그 잠재력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며, 인공지능의 역할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지식과 통찰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챗GPT의 놀라운 세계로 뛰어들어 봅시다." (5p)
굳이 이 책의 서문을 소개한 이유는 우리가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깔끔하게 설명했다는 점뿐만이 아니라 챗GPT가 쓴 글이기 때문이에요. 표현상 약간의 수정은 있었지만 초안부터 저자가 원하는대로 수정을 거듭한 챗GPT 의 결과물인 거예요. 저자가 언급하지 않았다면 전혀 눈치채지 못했을 정도로 잘 쓴 글이에요.
저자는 인공지능이나 머신러닝 등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고 해요. 그만큼 챗GPT와 인공지능이 가져올 변화는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미래는 이미 우리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 (The future is already here. It's just unevenly distributed.)" SF영화의 명작으로 꼽는 '매트릭스'의 모티브가 된 사이버스페이스를 탄생시킨 미국의 작가 윌리엄 깁슨이 2003년 인터뷰에서 했던 말인데,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유효한 명언이 되었네요.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분야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스마트폰에서 흔히 사용하는 음성인식 기술이나 사진보정 필터앱, 제품이나 서비스 추천 시스템, 언어 번역 등등 전부 인공지능 기술이에요. 여기에 챗GPT 등장은 인공지능에 관한 인식을 바꾸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어요. 이제 세상은 챗GPT의 가능성을 알고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게 될 거예요. 저자는 이러한 변화가 특이점의 전조라고 확신하고 있어요.
챗GPT가 무엇이며, 현재 어디까지 발전해왔는지 그리고 챗GPT를 둘러싼 논란까지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이에요. 인공지능의 사고능력이 점차 강력해질 텐데, 이러한 변화를 인지하고 적응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책은 우리에게 챗GPT가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확실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인공지능의 현주소와 미래를 보여주는 챗GPT,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했다면 그다음은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를 알아야겠지요. 저자가 알려주는 꿀팁은 지금 당장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실제로 할 수 있는 일들이에요. 재미있는 건 사용자가 똑똑할수록 결과물이 훌륭하다는 것, 즉 챗GPT를 잘 활용하려면 영어와 코딩 지식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또한 다른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적극적으로 결합해 활용하는 법도 알려주고 있어요. 평소 AI가 핵보다 잠재적으로 더 위험하다고 주장하며, 최첨단 AI 시스템 개발의 일시중단을 요청하는 공개서한에 서명했던 일론 머스크가 오픈AI 스타트업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는 뉴스 기사를 봤어요. AI 연구에 따른 이해충돌인지, 선의의 목적인지는 두고봐야겠지만, 놀라운 능력을 가진 챗GPT의 출현 자체가 위협이 아니라 악용 가능성이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어요. 결국 미래 사회는 지금 우리의 선택에 의해 좌우될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