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6-1 ㅣ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배성호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2월
평점 :
요즘 교육의 키워드는 문해력인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문해력을 키우느냐, 그 답은 알고 있어요.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을 것. 이미 책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굳이 문해력을 따져가며 걱정할 이유는 없을 거예요.
하지만 아직 책 읽는 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작정 책을 읽으라고 잔소리하는 건 입만 아플 뿐, 전혀 효과가 없어요.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6-1》는 초등 6학년을 위한 맞춤 문해력 교재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사회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을 제대로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교과서를 읽듯이 쭉 읽어나가다 보면 핵심 단어들이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어요. 전체 내용에서 그 핵심 단어를 알아야 무엇을 말하는지, 요점을 이해할 수 있어요.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에는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과 경제 발전을 다루고 있어요. 민주주의 발전과 시민 참여에서는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에 관한 설명이 나와 있어요. 각 단원마다 <문해력 튼튼>이라는 코너가 있어서 중요한 질문과 답이 나와 있어요. 민주와 독재의 차이가 무엇인지 실제 수업처럼 차근차근 알려준 다음, 스스로 생각하고 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읽고 생각하고 써보기.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과정이 있어서 유익한 것 같아요. 또한 한눈에 읽는 개념 지도는 마인드맵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전반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복습하는 데에 도움이 되네요. 사회 교과서를 배울 때 모르는 개념을 달달 외우는 건 금세 잊어버리지만 배경 설명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는 건 오래 기억할 수 있어요.
정치와 경제가 아이들에겐 낯선 분야라서 어려울 수 있는데, 역사 이야기를 통해 풀어내니 좀더 흥미를 갖게 된 것 같아요. 요즘 한국사에 관심이 많아져서 역사 속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담아낸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은 것 같아요. 중간에 문해력 쏙쏙 퀴즈를 푸는 것도 즐거운 사회 공부가 되었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