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를 어쩌지 못한다면
샘 아크바 지음, 박지혜 옮김 / 한문화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없이 작아지는 순간이 있어요.

도대체 왜 나는 이 모양인가, 스스로 자책하며 괴로울 때는 아무것도 위로가 되지 않아요. 그럴 때는 그저 가만히 그 순간이 지나가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어요. 비축된 힘을 끌어모아 버텨내는 거죠. 내면의 힘, 그 힘을 보탤 수 있는 책이 나왔네요.

《내가 나를 어쩌지 못한다면》은 임상 심리학자 샘 아크바의 책이에요.

저자는 10년 이상 임상 심리학자로 일하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많은 이들을 치료했고, 여러 심리학자들에게 트라우마 다루는 법을 가르치고 훈련했다고 해요. 우리의 삶에서 스트레스를 완벽하게 제거할 순 없지만 현명하게 관리할 수는 있어요. 일상의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휘둘리지 않고, 생각과 감정을 잘 다루고 싶다면 스트레스에 대한 유연성을 길러야 해요.

이 책은 우리의 내면세계에 집중하고, 그 내부를 좀더 효과적으로 항해하여 우리에게 중요한 가치를 지킬 수 있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지침서라고 할 수 있어요. 심리적 유연성의 핵심이 되는 요소인 생각과 감정, 행동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계단을 오르듯이 차근차근, 정해준 순서대로 심리 기술을 터득해가는 것이 중요해요. 정확하게는, 스트레스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데 핵심이 되는 기술을 배울 수 있어요.

스트레스 회복탄력성이란 감정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며, 감정에 완전히 조동당하는 것도 아니에요. 삶의 모든 과정에 좀더 유연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감정과 함께 구부러질 줄 알고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것을 뜻해요. 따라서 원하지 않는 감정들을 밀어내느라 모든 에너지를 쏟으며 남은 생을 허비하지 말라는 거예요. 감정과 싸우지 말고 빠져나갈 길을 찾는 거예요. '생각 분리하기'와 '감정 받아들이기' 기술을 알고나면 삶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돼요. 여기에 소개된 기술들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일치하는 선택을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누구든지 자신의 가치를 직접 선택할 수 있고,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걸 확인시켜주네요. 마지막으로 저자의 말이 강력한 힘이 됐네요.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나 감정보다 훨씬 나은 사람이다." (233p)



당신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난민들을 치료하는 임상심리학자다.

내가 만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고문, 전쟁, 성범죄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이다.

이것은 내가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에 관련한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 심리학자라는 사실을 제외하면 나도 당신과 같은 인간일뿐이다.

그리고 당신과 마찬가지로 나만의 스트레스 산을 오른다.

당신이 발을 헛디뎌 절벽 아래로 떨어지려고 할 때 

나는 당신에게 그곳을 피하라고 소리치고

아주 좋은 밧줄을 던져줄 수 있다. 하지만 나 역시도 나만의 절벽에서 떨어지고,

그럴 때면 이 책에 소개한 도구와 기술들을 활용해 다시 기어 나온다.

이 기술들은 내 삶을 바꿨으며, 

내 주변의 소중한 친구들에게 알려주는 것들이기도 하다.

그리고 '내가 더 젊을 때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생각하는 것들이기도 하다. (8-9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