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한국 독립운동사 ㅣ 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조한성 지음 / 생각학교 / 2023년 2월
평점 :
지금 그 어느 때보다 우리 역사를 되새겨야 할 시기인 것 같아요.
일본은 내년부터 초등학교 6학년이 배우는 사회 교과서에 조선인 징병을 포함해 강제동원과 관련한 내용을 수정하기로 했고,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부당한 영토 주장에 관한 내용은 모든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렸다고 해요. 일본 정부가 이토록 뻔뻔하게 왜곡된 역사를 초등학교 교과서에까지 적용하게 된 배경에는 한-일 정상회담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거예요. 일본의 강제동원에 관해 피해자들이 바라는 건 그들이 잘못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것인데, 우리 정부가 그 길을 스스로 막은 꼴이에요.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응당 받아야 할 배상과 사죄를 정부가 무슨 권리로 막은 건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네요. 올해는 삼일절부터 한-일 정상회담까지 분노와 저항을 불러일으키는 참사였네요.
《청소년을 위한 #해시태그 한국독립운동사》는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를 이야기 형식으로 만든 책이에요.
이 책은 우리나라가 일본의 침략을 받아 국권을 잃고 나라를 빼앗기게 되었을 때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우리 역사 중에서 가장 많은 인물과 단체, 사건이 등장하기 때문에 익숙한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복잡한 역사를 쉽게 풀어내고 있어요. 일본은 우리나라를 빼앗고 식민 통치를 하기 위해 민족 차별을 앞세웠어요. 무시하고 차별하면서 우리를 자기들보다 열등한 존재로 만들었고, 이에 분노한 사람들이 저항하며 일어난 것이 독립운동이에요. 세계 역사상 우리만큼 독립운동을 치열하게 했던 민족은 없다고 할 정도로 독립운동을 많이 한 이유는 뭘까요. 바로 그것은 민족정신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안중근 의사는 재판정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해요. "이번의 거사는 나 개인을 위해 한 것이 아니고 #동양 평화를 위해 한 것이다. 러일 전쟁 때 일본 천황은 이 전쟁이 동양 평화를 유지하고 대한의 독립을 공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이토 히로부미가 한국에 와서 한국 상하의 인민을 속였다. 그것은 일본 천황의 뜻에 반하는 것이었으므로, 국민은 모두 통감에게 원한을 갖게 되었다. 이번 거사는 한국의 독립 전쟁이다. 나는 의병의 참모 중장으로서 한국을 위해 이번 일을 한 것이다. 보통의 자객으로서 저지른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는 보통의 피고인이 아니라 적군에 붙잡힌 포로인 것이다." (63-64p) 안중근 의사는 1910년 2월 14일 사형선고를 받고, 3월 26일 서른두 살의 나이로 순국했어요. 대한제국 말기 장인환이나 전명운, 안중근처럼 일제의 침략을 막으려고 했던 사람이 한 명 더 있는데, 그가 바로 이재명이라고 해요. 이재명은 미국에 노동자로 이민을 갔던 사람인데,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할 생각으로 귀국했다가 안중근의 의거로 이토가 죽자 대표적인 매국노였던 이완용으로 목표를 수정했어요. 거사는 실패했으나 사형을 선고받은 이재명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고 해요. "공평치 못한 법률로 나의 생명을 빼앗지만, 국가를 위한 나의 충성되고 의로운 혼백은 빼앗지 못할 것이다. 내 몸이 지하에 들어가는 날에는 수백 수천의 이재명이 다시 탄생할 것이다. 한 알의 곡식이 종자로 뿌려지면 수백 수천의 곡식으로 환생함과 같은 것이다. 오늘이라도 통감부를 철폐하고 을사늑약과 정미7조약을 취소하여 빼앗아간 우리 대한의 권리와 물건을 일일이 다시 되돌려서 후일 일본이 당할 큰 환란을 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69p)
어릴 때는 굴곡진 근현대사가 싫었는데, 그건 싫은 게 아니라 너무 아프고 슬펐던 거구나 싶네요. 이 나라가 얼마나 많은 피와 눈물로 세워졌는지, 수많은 독립운동가들뿐 아니라 이름 없이 죽어간 무명용사를 기억하며 그 뜻을 기리고 나라사랑의 마음을 되새겨야 할 것 같아요. 독립운동사를 톺아보니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민족이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항쟁을 통해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수 있었음을 확인했네요. 이것이 우리가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라는 것, 무엇보다 지금 대한민국은 역사를 기억하고 외쳐야 할 때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