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라 초6 골든타임 4 : 예비중학 지구과학 잡아라 초6 골든타임 4
손영운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초6 어린이에게 '지구과학'이라는 분야를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이 나왔어요. 아직 교과목으로 배우지 않는데 미리 공부할 필요가 있냐고 여길 수도 있는데, 딱딱한 과학 수업이 아니라 흥미로운 이야기로 풀어낸 과학책이라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어요. 지구과학을 중학교에 가서 처음 배우게 되면 낯선 용어와 개념 때문에 어렵다고 느끼는 아이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다양한 책을 통해 과학과 친해지는 과정이 필요해요. 여유를 가지고 차근차근 알아두면 과학의 세계가 얼마나 경이롭고 흥미로운지를 발견할 수 있으니까요.

《잡아라 초6 골든타임 4 : 예비중학 지구과학》은 예비중학생을 위한 최고의 지구과학 입문서예요.

저자는 중·고등학교 과학 교사로 근무했고,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집필했으며, 지금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과학 관련 책들을 쓰고 기획하는 과학 작가로 활동 중이라고 해요. 지구과학은 지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지구과학을 공부한다는 건 우리가 사랑해야 할 지구를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지구과학의 세계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안내서예요. 달 이야기, 태양계 가족, 쓸모 많은 돌, 땅을 조각하는 강과 바다, 흔들리고 폭발하는 땅, 날씨를 이용하는 사람들, 사계절의 비밀에 관해 알려주고 있어요. 각 장마다 교과서에 연계된 단원이 나와 있어서 더 궁금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어요. 최근 지진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에 긴급구호대가 파견되었고, 오늘 뉴스에는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바다 크샨주에서 규모 6.5의 강진 소식이 있었어요. 이제까지 우리나라는 지진에서 안전한 줄 알았는데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는 한반도 전역이 지진에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더라고요. 지진에 관한 내용은 중학교 교과서에서 배울 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다윈의 지진 보고서, 지진의 세기, 지진의 또 다른 피해인 쓰나미, 지진의 원인, 지진이 잘 일어나는 곳, 지진 대비에 관한 내용이 알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요.

평소 밤하늘의 달 모양이 바뀌고 날씨와 계절이 변하는 이유가 궁금했다면 과학자의 자질이 있는 거예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암석, 강과 바다, 지진, 날씨, 사계절, 지구온난화 등등 호기심을 갖고 바라보면 훨씬 즐거운 지구과학 공부를 할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