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미경의 마흔 수업 -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막대기 하나를 들고, 이게 긴 것인지 혹은 짧은 것인지 묻는다면 뭐라고 답할 건가요.
알 수 없죠. 길고 짧은 건 비교할 대상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 거니까요.
마흔, 40대라는 나이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오직 '나'의 인생에서 보자면 새롭지 않은 오늘이 없으니까요.
공자는 40세에 이르러 세상일에 미혹되지 아니하였다고, 즉 세상일에 흔들리지 않았다고 하여 불혹(不惑)이라고 했어요.
그러나 현실은 다르더라고요. 40대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흔들리고 있으니 말이에요.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대한민국 최고의 최고의 강사 김미경 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먼저 40대를 살아본 인생 선배로서 40대가 인생에서 가장 바쁘고 힘들었다고 고백하고 있어요. 그 시절에 스스로에게 자주 했던 질문이 '이게 맞나?'였다고 해요. 마흔이 되면 어느 정도 자리 잡을 거라는 기대를 했는데 이룬 게 없다는 자괴감 때문에 우울해지고 불안해지는 거예요. 바로 이 지점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많은데, 저자는 인생의 배치도를 만든 사람도, 그 판의 주인공도 '나'라는 사실을 깨닫고 새로운 결심을 했다고 해요.
끝까지 나를 사랑하듯 내 인생의 배치도 역시 뜨겁게 사랑하겠노라. 그때부터 열정적으로 살면서, 일단 도전을 시작하면 꾸준함으로 밀어붙이는 '김미경 성장 매뉴얼'의 대부분을 40대 때 만들 수 있었대요. 그 힘으로 50대까지 이어서 살 수 있었고, 50대가 되어서야 모든 것이 선명해졌다고 해요. 그것이 이 책을 쓴 이유라고 설명해주네요. 흔들리는 40대를 향한 위로와 확신을 주기 위해서.
"제가 분명히 말씀드릴게요. 당신은 잘못 살지 않았어요. 자신의 꿈을 좇아 성실히 잘 살아왔으니 스스로를 의심하지 마세요.
잘못된 건 딱 하나, 마흔에 모든 걸 이루고 안정을 찾아야 한다는 고정관념뿐이에요. 그 생각 때문에 지금 이렇게 우울하고 힘든 거예요.
안 해도 될 좌절을 굳이 하고 있는 거라고요. ... 지금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인생 정산이 아니다.
평생 간절히 바랐던 꿈, 정말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아볼 두 번째 기회를 꽉 붙잡기 위해, 오늘 하루를 진정한 황금기로 만드는 것이다." (24-25p)
이 책은 마흔이 불안하고 우울한 이유를 설명해준 다음, 어떻게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지, 인생의 균형을 유지하는 연습과 두 번째 세상과 나를 연결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평범한 사람이 비범해지는 유일한 방법은 좋은 습관을 만드는 거예요. 저자가 강사가 된 것도 습관의 힘 덕분이었고, 많은 것들을 도전하고 이룰 수 있었던 것도 다양한 습관이 만들어준 거라고 해요. 그 중 하나가 새벽 기상, 미라클 모닝이에요. 처음 습관을 만들 때는 하루 1시간만 집중하는 것이 좋고, 그 시간만큼은 진짜 나로 살아본다면 원하는 나를 만들어갈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