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읽자마자 IT 전문가가 되는 네트워크 교과서 - 코딩·프로그래밍·해킹과 보안·IT 엔지니어링의 기초가 탄탄해지는 네트워크의 구조와 작동 원리
아티클 19 외 지음, 심태은 옮김, 에릭 로렌스 감수 / 보누스 / 2023년 3월
평점 :
아티클19를 아시나요.
전 세계적으로 표현의 자유와 정보의 자유를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제 인권 기구라고 하네요.
여기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터넷 기술 전문가들이 만든 책이 나왔어요. 디지털 시대에 누구나 알아야 할 필수 지식을 다루고 있어요.
《읽자마자 IT전문가가 되는 네트워크 교과서》는 인터넷과 네트워크에 관한 기본서라고 할 수 있어요.
제목은 좀 과장이 섞여 있지만 코딩, 프로그래밍, 해킹과 보안, IT엔지니어링의 기초가 탄탄해지는 네트워크 교과서라는 점은 인정해요.
수많은 사람들이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요. 그들 중에서 인터넷 작동 원리를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너무나 익숙하게 사용하다 보니, 아주 근본적인 질문을 놓쳐버린 거죠. 인터넷은 어떻게 작동할까,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어떻게 이동하며,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하명 어떤 정보가 어디로 공유될까, 인터넷에서 기계가 통제하는 요소는 무엇이고, 이를 통제하는 가장 높은 주체는 누구일까 등등. 현재까지는 이러한 지식을 몰라도 일상에 별다른 어려움이나 불편이 없으니 무관하다고 여길 수 있겠지만 앞으로는 장담할 수 없어요.
이 책은 일반적인 컴퓨터IT 서적과는 달리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가 등장하네요. 고양이 캣니프와 친구들, 앨리스, 드래곤, 이브, 맬로리예요.
고양이 캣니프는 책 곳곳에 여러 가지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나와서 딱딱한 내용을 한결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해주네요. 인터넷이 작동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부터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까지 순서대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캣니프가 나오는 그림은 한눈에 핵심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기술에 관한 업무를 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비전공자 일반인들도 알아야 할 지식들이에요.
인터넷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네트워크로 수많은 자율시스템이 자발적으로 상호 연결되어 있어요.지금 인터넷은 광범위한 원칙, 정책, 기술 표준에 따라 개발, 조정, 관리되고 있어요. 초기 인터넷의 지향점은 권력이 사용자 모두에게 평등하게 분배된 이상적인 네트워크였어요. 하지만 현재 인터넷은 통합된 서비스를 통해서 소수에 의해 콘텐츠가 통제되고 있어요. 인터넷 권력이 집중되는 현상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가장 큰 문제는 국제 인권 규범, 프라이버시, 표현의 자유, 결사의 자유를 보장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중앙집중식 인터넷은 소수의 특권 집단 또는 지역 내에서만 특허와 지식재산을 공유함으로써 정보와 권력을 독점할 수 있어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지막 장에는 인터넷이 어떤 방식으로 사회 정의와 인권 실현의 수단이 되는지가 나오는데, 이 부분이야말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주제인 것 같아요.
인터넷 거버넌스는 독특한 다자 이해관계자 모델을 기초로 하고 있어요. 정부, 민간 부문, 시민 사회, 관심이 있거나 활동하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요. 다양한 지식을 충분히 갖춘 이해관계자들이 반드시 참여해서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며 민주적인 인터넷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아티클19 전문가들은 함께라면 해낼 수 있다고, 같이 전 세계가 모이는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인터넷 인프라를 만들어가자고 이야기하네요. 인터넷 네트워크 지식을 습득해야 인터넷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다고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