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는 피부병이 아닙니다 속병입니다 - 피부 그리고 몸을 치료하는 아토피 클리닉
김민환 지음 / 지식과감성#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아토피는 왜 낫지 않을까요.

소아과에서는 스테로이드 연고와 알러지 약을 처방하고, 식단을 신경쓰라고 이야기해요. 겪어보면 알겠지만 그 정도로 좋아지는 증상이었다면 아이와 부모가 그토록 고생할 리가 없겠죠. 그러다가 아토피 증상이 악화된 상태에서 아토피로 유명하다는 한의원을 찾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들이 커가면서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고질적인 증상으로 고통받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해요.

《아토피는 피부병이 아닙니다 속병입니다》는 한의학박사 김민환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한의학에서 면역력과 뇌 질환을 연구하던 시절에 태어난 딸이 아토피가 생겨서,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아토피 공부를 시작했고, 아토피 아이들을 진료하면서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대요. 아토피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 질환에 대해 잘못 알고 있기 때문이에요. 기존에 알고 있던 아토피에 대한 생각부터 바로잡아야 해요. 일단 아토피는 피부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 원인은 피부가 아니라는 거예요. 피부 질환으로만 여기면 피부의 염증을 줄이는 약, 스테로이드만 바르고 복용할 수밖에 없어요. 아토피는 분명히 내 몸속의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며, 피부가 아닌 피부 안쪽의 내 몸 건강의 변화를 살펴보고 반드시 몸을 치료해야 해요.

이 책은 아토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통해 힘들지만 반드시 나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어요.

아토피에 대한 오해들을 바로잡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 있어요. 아토피를 유발하는 원인은 피부만의 문제도, 음식 알레르기, 집먼지진드기 때문이 아니에요. 특히 알레르기 반응은 아토피의 원인이 아닌 경우가 있어요. 알레르기 반응은 아토피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로 보이지만 이런 반응들은 장기간 아토피를 앓았을 때 나타나기 쉽다고 해요. 영유아기, 소아기의 아토피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이 단지 염증, 습진 반응만 보이기 때문에 성인 아토피에 비해 비교적 쉽게 치료가 된다고 하네요. 알레르기 반응과 염증 반응은 발생하는 과정도 다르고, 관리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구분하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아토피가 알레르기 반응이었다면 항히스타민제에 강하게 반응을 했을 텐데, 실제 연구 결과는 그렇지 않다는 거예요. 아토피 환자들은 알레르기 검사, 즉 MAST검사(다중 알레르기 항원 검사)와 피부반응검사를 하는데, 검사 결과에서는 특별한 알레르기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반대로 계란을 먹어도 별 이상이 없는데 검사 결과에는 계란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오는 등 알레르기 검사와 아토피 증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들이 있다는 거예요. 알레르기 반응 이전에 염증 반응이 아토피에서는 더 중요한 반응이기 때문에 염증을 유발하는 몸속 건강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것이 아토피가 똑같은 치료법으로 낫지 않는 이유이기도 해요. 어떤 문제로 아토피가 발생했느냐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그 특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올바른 치료법이에요.

한 가지 건강 팁을 소개하자면 면역력이 약해서 감염이 너무 자주 일어나는 경우라면 <감기 잘 앓고 지나가기>가 효과적이에요.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감기에 걸렸을 때, 내 몸이 스스로 이겨낼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면역력 상승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증상이 심한 경우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지만 견딜 만하다면 감기 치료를 위한 양약을 덜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있어요. 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근처 한의원에 가는 것이 좋아요. 한방 감기약은 내 몸의 면역력을 올리고 체력을 회복시켜서 스스로 감기를 잘 이겨낼 수 있게 해줘요. 감기약으로 널리 알려진 쌍화탕은 피로회복제로도 사용해요. 아이가 아토피를 가지고 있다면 감기 한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결국 내 몸 건강 관리법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방법들이라고 볼 수 있어요. 몸을 고쳐야 피부가 나을 수 있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