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이석재 외 지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가치 교과서 연구팀 기획 / 북하우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움에는 적절한 시기가 있는 것 같아요.

청소년 시기에 꼭 배워야 할 건 무엇일까요. 수학? 영어?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들도 중요하지만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가치와 윤리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 내용을 담은 책이 바로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이에요.

이 책은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가치 교과서 연구팀 기획으로 만들어진 '청소년들을 위한 첫 번째 가치 수업'이라고 해요.

먼저 가치란 무엇일까요. 아마 용어에 관한 사전적 의미는 알고 있을 거예요. 여기에선 그 개념을 또래 친구들의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어요. 두 명의 친구가 함께 파리 여행을 계획하는 과정을 통해 어떻게 가치가 판단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어떤 가치를 우선시하느냐, 즉 무엇을 가치 있다고 여기느냐에 따라서 삶의 모습은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다만 사실 관계를 어느 정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가치 판단을 해야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요. 사람마다 자신만의 가치관을 갖기 마련이고, 그 가치관에 의거해서 자신의 삶을 꾸려가기 때문에 바람직한 삶을 사는 사람은 건강한 가치관을 지녔다고 할 수 있어요.

두 번째 장에서는 자유 의지와 도덕적 책임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세 번째 장은 남을 고려하고 배려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있어요.

네 번째 장은 공리주의, 다섯 번째 장은 의무론, 여섯 번째 장은 덕 윤리 이론을 통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책을 읽다보면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생각을 펼쳐볼 수 있도록 "더 얘기할 거리" 코너에 질문들이 나와 있어요. 덕 윤리는 개인적인 성공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갈고 닦아야만 한다는 자기계발의 논리와는 달라요. 왜냐하면 덕은 항상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야만 하는 조건에서 요구되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진정으로 덕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을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라는 인지하면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상황들에도 항상 관심을 가지고 실천적 지혜를 쌓아나가고 있을 거예요. 실천적 지혜는 인간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삶의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어요.

좋은 삶, 바른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을 해줄 수는 있지만 결국 어떤 삶을 살 것인가는 본인의 몫이에요. 자기 결정의 핵심은 스스로 생각해 보는 일이에요. 청소년기에는 고유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만들어가는 일이 중요한데, 그 핵심 요소가 가치와 윤리인 거죠. 가치와 윤리는 우리 삶의 엔진이라는 것, 그러니 좋은 삶을 원한다면 가치 수업은 꼭 들어야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