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강한 아이의 비밀 - 공부가 쉬워지는 문해력 성장 로드맵
최지현 지음 / 허들링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의 인생을 가장 위대하게 변화시킬 핵심 능력은 문해력입니다.

만약 이보다 더 확실한 방법을 알고 있다면 그 방법을 따르세요.

그러나 현제까지 발견한 방법 중에 문해력을 키우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문해력은 어떻게 길러야 할까요?

버핏을 비롯하여 성공한 많은 사람의 말에 따르면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단, '문해력 기르기'라는 목적이 있는 독서가 필요합니다. (22-23p)


《문해력 강한 아이의 비밀》 은 '책육아' 전문가 최지현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첫 아이를 임신했을 때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 유익할 거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동화구연 지도사 자격증을 땋고, 출산 뒤 경제 활동과 책 육아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독서 지도사가 되었대요. 이후 논술 지도, 유아독서 지도 과정을 공부하면서 하루 30분, 아이와 함께 책과 관련한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독서 교육 로드맵'을 완성했다고 해요. 이렇듯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슈퍼맘을 볼 때마다 존경스러워요.

이 책은 대단한 이론이 아닌 실용적인 독서 교육법을 담고 있어요.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가까이하게 만들 수 있는 독서와 글쓰기, 공부를 돕는 방법까지 저자가 직접 경험으로 얻어낸 비법이에요. 독서 교육의 진짜 목적은 문해력을 키우는 거예요. 문해력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이므로 가정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어요. 아이의 문해력을 키우고 싶은 부모라면 이 책에서 알려주는 내 아이 맞춤 교육을 시작하면 돼요. 부모가 할 일은 하루 30분, 아이에게 규칙적으로 책을 읽어주는 거예요. 책 대신 잡지, 신문, 만화 등 다양한 읽을 거리를 활용할 수 있어요. 아이의 문해력은 책과 책을 읽어주는 부모, 아이의 호기심을 파악하려는 부모의 관심에서 자라난다는 것이 핵심이에요.

아이의 연령에 맞게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방법, 동화책으로 초등 문해력을 잡는 법, 문해력을 기르는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결 확장 독서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것이 글쓰기인데, 메타인지를 기르는 독서록 작성법은 다섯 단계로 나와 있어요. 1단계 책을 읽기 전 생각을 기록하기, 2단계 책을 읽고 나서 독서록을 쓸 때 읽기 전과 비교해서 쓰기, 3단계 여러 방법으로 감상을 구체적으로 풀어내기, 4단계 독서록을 쓰고 나면 소리 내 읽기, 5단계 아이 스스로 고쳐 쓰기. 이렇게 다섯 단계를 거쳐 독서록을 쓰면 책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알 수 있고 돌아볼 수 있는데, 이것이 메타인지를 기르는 방법이에요. 매번 이런 단계로 책을 읽고 독서록을 쓰는 건 쉽지 않으니 일주일에 한 권 정도만 해보면 돼요. 중요한 건 성공적인 문해력 습관을 만드는 거예요. 독서 습관이 생기면 문해력을 키울 수 있고, 문해력이 있으면 공부할 때 집중할 수 있어요. 올바른 독서 습관이 곧 학습 능력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습관 플래너 작성법하는 방법이 나와 있는데, 아이 스스로 이 일을 왜 하는지를 알려주고, 아이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해요. 미래의 나를 생각해보고, 습관 플래너의 필요성을 자각해야 열심히 실천할 수 있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