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 자기소개서부터 논술까지 생각의 중심을 잡아주는 글쓰기 교실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장선화 지음 / 해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에세이》 는 '해냄 청소년 에세이' 시리즈 스물두 번째 책이에요.

저자는 지난 십여 년간 서울시교육청 고전인문아카데미 '고인돌(고전인문학이돌아오다)'의 프로그램으로 글쓰기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의 마음을 알게 됐다고 해요. 글을 잘 쓰고 싶지만 잘 못 써서 망신당하기 싫다는 생각에 글쓰기를 주저하거나 두려워한다는 거죠. 하지만 글쓰기 수업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배워야 해요.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글쓰기 이론과 실전을 알려주는 글쓰기 수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청소년기는 자신의 생각을 단단하게 만들어가는 시기예요. 정체성을 찾아가고 자신의 생각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는 데 글쓰기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어요. 글쓰기는 성장하는 사람을 위한 중요한 기본기라는 점에서 학생뿐 아니라 청년기 독학으로라도 꼭 배워야 할 기본 기술임을 강조하고 있어요. 취업은 물론 창업에서도 독서와 글쓰기는 성공을 이루는 요소이자 힘이며, 디지털 환경에서 글쓰기 실력은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어요.

우선 글쓰기를 배운다고 해서 처음부터 잘 쓰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글쓰기의 공포를 없앨 수 있는 첫 단계로 쉬운 글부터 써보는 연습을 하는 거예요. 글을 쓰기 전에 알아둬야 할 몇 가지가 있는데, 글의 뼈대를 잡아주는 구조 짜기, 한눈에 쏙 들어오는 문장 쓰기, 정확한 문법 익히기, 헷갈리는 맞춤법과 띄어쓰기가 있어요. 기본 원리를 터득한 다음 꾸준한 연습만이 좋은 글을 만들 수 있어요.

글을 잘 쓰고 싶다면 어떤 유형의 글을 쓸 것인가를 정하고, 유형별 글쓰기 훈련법을 따라야 해요. 이 책에서는 실전 글쓰기 방법과 종류별 글쓰기 작성요령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기본 예시글과 수정한 글이 차례로 나와 있어서 그 차이점과 핵심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러 종류의 글쓰기 중 논술은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청소년에게는 필수 영역이라 본격적인 논술 시험을 대비한다면 희망하는 대학의 논술 기출문제를 찾아 풀어보면 돼요. 논술은 평소에 책, 칼럼, 사설 등을 읽으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가는 훈련이 필요한데, 책에 나온 방법대로 연습할 수 있어요. 논술을 비롯한 모든 글쓰기는 한번 배우고 익히면 그만인 기술이 아니라 지속적인 훈련을 해야만 내 것, 진짜 실력을 갖출 수 있어요. 저자의 말처럼 누구나 소소한 훈련으로 글쓰기 능력을 키울 수 있고, 글을 잘 쓰면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감을 얻으면 당당해질 수 있어요.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수업이지만 글쓰기 기초를 배우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배움을 통해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 같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