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는 깨끗깨끗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13
세실 쥐글라.잭 기샤르 지음, 로랑 시몽 그림, 김세은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누는 깨끗깨끗》 은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시리즈 열세 번째 책이에요.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다양한 분야를 골고루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은 체험과 독서인 것 같아요.

이 책은 STEM 과학 시리즈답게 가정에서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과학 분야가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들 대부분은 학교에서 배우는 공부로만 받아들이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재미있는 실험 놀이로 시작한 어린이들은 부담이나 경계가 없는 것 같아요. 직접 만져보고 들여다보면서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즐기니까 계속 흥미 유발이 되는 것 같아요.

제목에서 짐작하듯이 이 책은 비누의 요모조모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실험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비누는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요. 비누의 원료는 동식물성 기름이에요. 기름에 수산화나트륨(가성소다) 또는 칼륨(포타슘)을 섞어 비누를 만든대요. 손을 씻으려고 비누를 문지르다가 미끌하면서 튀어 오른 적이 있을 거예요. 그건 비누를 이루는 작은 입자 중에 일부가 물을 밀어내는 성질이 있어서 비누에 물이 묻으면 미끄러워지는 거래요.

비누로 불투명한 용액 만들기, 젤리처럼 탱글탱글한 비누 만들기, 비누로 투명한 막 만들기, 커다란 비눗방울 만들기, 비누 거품 내기, 기름과 비누 섞기, 물 가장자리로 후춧가루 밀어내기, 물에 클립 가라앉히기, 물에 비누 띄우기. 준비물은 비누, 강판, 물잔 2개, 숟가락, 주방세제, 슈가 파우더 혹은 설탕, 깔대기, 빨대, 기름, 후춧가루, 면봉, 클립... 대부분 집에 이미 있는 것들이라 따로 준비할 건 없을 거예요. 비누 밑에 종이타월을 깔고 전자레인지에 1분 돌려보면 비누에 많은 거품이 생길 거예요. 그 비누를 물이 담긴 그릇에 넣으면 물에 뜬다는 사실. 단지 비누를 뜨겁게 가열했을 뿐인데 물에 뜨는 이유는 뭘까요. 비누에 들어있는 수분이 수증기가 되고 수증기가 다시 거품이 되어 비누의 무게와 밀도가 줄어들어서 가벼워지는 거래요. 이유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물질의 상태변화, 분자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데, 직접 실험으로 배우는 지식들이 차근차근 쌓이면서 과학 이해력을 높여주는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