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 영어 공부방 혁명 - 상위 1% 알파세대 자녀를 둔 학부모만 아는
손수미 지음 / 라온북 / 2022년 12월
평점 :
교육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가장 크게 변화를 겪은 분야 중 하나일 거예요.
비대면 수업을 위해 시작된 원격 학습은 충분한 준비 과정이 없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지만 한편으로는 디지털 학습 환경이 빠르게 정착되는 계기가 되었어요. 이제는 온라인 플랫폼을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가 관건이 된 것 같아요.
《메타버스 영어 공부방 혁명》 은 메타버스 시대의 영어교육에 관한 책이에요.
저자는 영어 교육업계에서 10년 이상 경력을 쌓고 영어 전문 학원을 개원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폐업했던 쓰라린 경험이 있어요. 그로 인해 힘든 시기를 겪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삶을 재정비하는 기회를 삼았고,메타버스 영어 공부방에 도전했다고 해요.
이 책은 저자만의 메타버스 공부방 노하우가 담겨 있어요. 우선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습이 왜 필요한지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디지털 시대가 열리면서 교육의 방향성도 바뀌고 있어요. 인공지능과 로봇, 모든 사물을 연결하는 인터넷과 빅데이터 등은 3차원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융합해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어요. 실제로 아이들은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기반의 오프라인 수업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공부를 하면서 몰입과 재미를 알게 되었다고 하네요.
메타버스 영어 공부방의 수업방식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어휘와 놀이를 하는 방식이고, 중학생은 영어 논술 9단계로 수능영어를 완성하는 과정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이전하여 그대로 진행했다고 하네요. 메타버스에 주제별 콘텐츠 포트폴리오 만들기 등 다양한 커리큘럼을 진행했더니 학생들이 수준별 맞춤 학습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했고, 시각과 이미지에 강한 아이들에게 최대한 많은 감각을 이용한 경험을 해줄 수 있었다고 해요. 물론 메타버스 교육의 특성상 학습자의 의지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단점이 있어요.
저자는 공부방을 운영하면서 단기 수강생을 장기 수강생으로 만드는 비밀 노하우를 가지게 됐는데, 핵심은 명확한 비전 제시라고 볼 수 있어요. 학부모와 학생의 니즈를 정확히 알고, 그에 알맞은 관리를 해주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거죠. 다양한 장점과 활용성을 가진 메타버스 플랫폼은 점점 더 많은 분야로 확대되고 있고, 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저자의 경험이 메타버스 공부방이라는 패러다임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본보기가 된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