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질환 당장 치료하라
나상혁 지음 / 두침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뇌질환 당장 치료하라》 는 쟈오슌파 두침에 관한 책이에요.
평소 뇌과학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 터라 뇌질환 치료라는 주제에도 눈길이 갔던 것 같아요. 편견인지는 몰라도 신경외과적 치료를 떠올렸는데, 의외의 침술이 등장해서 놀라웠어요. 먼저 쟈오슌파에 대한 소개부터 해야 될 것 같네요. 쟈오슌파는 중국의 신경외과 의사인데, 뇌질환 환자의 머리에 침을 놓아보니 일정한 치료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쟈오슌파 두침'을 체계화시켰다고 해요.
이 책의 저자는 한의과 대학 본과생 때 침구학 교과서에서 '쟈오슌파'라는 이름을 처음 접했고, 한의사가 된 이후에 쟈오슌파 두침을 익히게 되면서 현재는 두침한의원 원장으로 본격적인 뇌질환 치료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하네요.
사실 한의원에서 침술 치료를 받아 본 사람이라면 침술의 효과를 의심하지는 않을 거예요. 다만 현대 뇌과학과 접목시킨 쟈오슌파 두침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정보라서 신기했어요. 뇌질환의 종류를 소개하면서 최근 20년간 밝혀진 뇌과학, 뇌 연구 성과에도 여전히 수많은 난치병이 존재하므로 새로운 접근이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그건 바로 시냅스를 치료해 뇌가 치료된다는거예요. 뇌의 시냅스를 치료하는 방법은 시냅스 성형 치료이며, 뇌자극술로 불리는 현대의학 기술로서 전자기학을 주로 응용한 것이라고 해요. 쟈오순파 두침은 원리는 같지만 그 도구가 침술이라는 점에서 분야가 다른 시냅스 성형 치료인 거예요. 두침과 뇌자극술의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원리와 기전이 자세히 나와 있어요. 또한 뇌질환 종류별로, 뇌졸중(중풍), 운동 마비, 감각 마비, 이명 어지럼증, 파킨슨씨병, 실어증, 삼차 신경통, 두피 가려움증, 상열감, 머리가 맑지 않음, 머리 피부의 감각 이상, 남성기능, 빈뇨, 배뇨 곤란을 겪는 환자의 임상 사례를 통해 두침의 효용성을 소개하고 있어요. 쟈오슌파 두침에서 가장 많이 소개된 임상 케이스는 뇌졸중인데 급성기 바로 직후의 임상 호전이 많아서 환자나 의료진에게 큰 감흥을 주지 못했다고 해요. 그만큼 일반적인 침술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쟈오슌파 두침은 침술의 일종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뇌질환 치료에 초점을 맞춘다면 한의학, 중의학, 서양의학이라는 경계를 허물고 더욱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한 연구로서 쟈오순파 두침을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융합연구 측면에서 두침학은 획기적인 뇌질환 치료법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