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릿 GRIT (골드 에디션)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그릿 골드 에디션》 이 나왔어요.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의 《그릿》 은 전세계 600만 부를 돌파한 베스트셀러예요.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그릿 (grit)'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거예요.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이 끈기의 힘으로 정의되는 그릿은 성공의 핵심이라고 요약할 수 있어요.
한때 유행했던 키워드 '그릿'을 들어봤다고 해서 '그릿'을 안다고 말할 수는 없을 거예요. 우리에게 왜 그릿이 필요한가, 그걸 알아야 진짜 그릿이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어요.
앤절라 더크워스는 ''그릿'에 대한 연구로 천재들의 상'이라고 불리는 맥아더 펠로상을 2013년 수상했는데, 공식 발표 한 달 전에 수상 소식을 전달받고 남편을 제외한 모두에게 비밀로 하는 동안 역설적 상황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고 해요. 그녀의 아버지는 딸에게 어릴 때부터 천재가 아니라는 말을 누누이 해왔는데, 그 딸이 천재에게 주는 상을 받게 된 거예요. 그것도 '성공은 타고난 재능보다 열정과 끈기에 달려 있다' (14p)라는 사실을 밝혀내서 받게 된 상이니 남다른 감회가 있었겠죠.
"아버지, 길게 보면 재능보다 끝까지 하겠다는 집념이 더 중요할지 몰라요." (15p)
《그릿》 은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을 위한 책이에요. 앤절라 더크워스는 과학적으로 증명해낸 그릿, 즉 장기적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가 어떻게 성공의 조건이 되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천재가 아닌 사람들이 그릿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릿을 키워나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그릿이 성공의 전부는 아니에요. 저자는 부모로서 아이들이 오직 그릿만 발달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탁월함과 선량함 중 하나를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면 선량함을 꼽는다고 하네요. 그릿은 개인의 유일하거나 가장 중요한 성격 특성이 아니라 모든 성격 특성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하는 요소라고 봐야 해요. 우리는 누구나 재능뿐 아니라 기회에 있어서 한계에 직면할 때가 많아요. 그럴 때 포기하지 않으려면 그릿이 필요한 거예요.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니까요.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고, 시련과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내면의 힘이 오늘을 살게 하고, 미래를 꿈꾸게 만드는 것 같아요. 그릿이야말로 삶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힘이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