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IT 파이썬을 제대로 활용해보려고 해 - 파이썬 설치부터 업무자동화, 웹페이지 제작, 데이터 크롤링까지
최용.스타트코딩 지음 / 패스트캠퍼스 / 2022년 12월
평점 :
절판


《Hello IT 파이썬을 제대로 활용해보려고 해》 는 패스트캠퍼스 Fast campus 에서 출간된 파이썬 입문서예요.

코딩을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 하는데, 가장 대중적인 프로그래밍 언어가 바로 파이썬이라고 해요.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코딩의 필요성이 코딩 교육에 관한 열기로 이어지고 있어요. 요즘은 IT 전공자가 아니어도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혀서 IT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가운데 파이썬을 주목하는 이유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문법이 쉽기 때문이에요.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파이썬을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파이썬을 접하고 책을 쓰기 시작한 지 20년이 넘었다는 최용 님과 유튜브 채널 '스타트코딩' 운영자 권기준 님이 함께 쓴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한 최적의 공부법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어요. 책의 구성은 15개의 챕터이며 마지막 3개 챕터는 [HIT! 프로젝트 실습]으로 일상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패스트캠퍼스 도서의 학습 자료는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학습과 관련된 질문도 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순서대로 학습을 시작하면 30일 2회독이 가능하도록 학습 플랜이 짜여 있어요. 교재를 끝까지 학습한 다음에는 패스트캠퍼스에 접속하여 다양한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코딩을 난생처음 배우는 비전공자뿐 아니라 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은 있으나 파이썬이 처음인 경우에도 유용한 기본 입문서라고 할 수 있어요.

각 챕터마다 핵심 키워드와 도전 과제가 나와 있어서 배우게 될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본격적인 학습으로 들어가면 프로그램 설치가 첫 번째인데,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파이썬 사용이 가능해요.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프로그래밍 실습이 가능한 파이썬 셸이 있어요. 파이썬 학습 단계마다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고,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챕터에서 배우는 내용은 주요 과제들을 해결하고, 연습문제를 통해 차근차근 익혀갈 수 있어요. 프로젝트 실습으로는 프로필 페이지 만들기, 정적인 페이지 크롤링, 동적인 페이지 크롤링을 해보는 거예요. 크롤링은 원래 봇이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주소, 키워드 등을 수집하는 것인데, 여기서 배우는 내용은 크롤링보단 스크래핑에 가까워요. 스크래핑은 특정 웹사이트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해서 수집하는 것으로 기사의 제목만 선택하는 것을 스크래핑이라고 부른대요. 현실에서는 두 용어를 혼용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크롤링과 스크래핑을 데이터 수집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크롤링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이썬을 배워서 제대로 써먹을 수 있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