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권력은 현실을 어떻게 조작하는가 - 마리아 레사의 진실을 위한 싸움
마리아 레사 지음, 김영선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는다.
《권력은 현실을 어떻게 조작하는가》 는 2021년 노벨평화상 수상자 마리아 레사의 회고록이에요. 이 책의 첫 장에는 "물러서지 않는 언론인과 시민에게 #HoldTheLine " 이라고 적혀 있어요.
먼저 마리아 레사가 누구인지부터 알아야 해요.
마리아 레사는 필리핀에서 태어나 미국 뉴저지에서 자라고 교육을 받았으며, 36년 동안 기자로 일했어요. 필리핀 언론의 최전선이라 불리며 언론 자유를 위한 투쟁을 주도하고 있는 래플러 Rappler 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 대표예요. 마리아 레사와 래플러는 수만 명의 민간인을 희생시킨 두테르테 정부의 '마약과의 전쟁', 소셜미디어의 무기화 등을 심층 보도 기사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국내에서 끊임없는 정치적 괴롭힘을 견뎌야 했는데, 대통령 궁에 대한 접근과 대통령 취재 권한을 박탈당했고, 래플러에 대한 언론사 운영 허가가 취소되었으며 거짓 기소 공세에 시달리고 있어요. 범죄를 저질러서가 아니라 필리핀의 지도자들을 비판하고 진실을 알렸다는 이유로 목숨까지 위협받고 있어요. 지난 몇 년 동안 수집된 데이터에 따르면, 지금 세계는 민주 국가보다 독재 국가가 더 많으며 수많은 언론인들이 투옥되어 살해되고 있다고 해요. 미국 시민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마리아가 필리핀을 떠나길 거부하고 자신에게 씌워진 혐의에 맞서 스스로를 변호하기로 결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진실은 침몰하지 않으므로 포기하지 않고 싸우고 있어요.
이 책은 법치주의가 부재하는 가상 세계가 얼마나 엄청난 파괴력을 갖는지 보여주고 있어요. 온라인 폭력이 전 세계의 법치주의를 무너뜨리는 현실을 고발하고 있어요. 2021년 필리핀 사람들은 6년 연속으로 전 세계 시민 가운데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이 수치가 보여주는 것은 필리핀은 소셜미디어가 한 국가의 제도, 문화, 대중의 생각에 미칠 수 있는 끔찍한 영향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그라운드제로(핵폭탄이 폭발하는 지점, 대재앙의 현장을 뜻함)라는 거예요. 마리아는 지난 10년 동안 기술이 신과 같은 권능을 갖게 되는 과정을 목격하고 기록해왔어요. 저자는 이 기술이 사람들을 거짓말 바이러스에 감염시키고 서로 싸우게 만들며 두려움과 분노와 혐오를 자극하거나 심지어 불러일으키고, 전 세계 권위주의자와 독재자의 부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민주주의가 천 갈래로 찢어지는 상처를 입고 죽어가고 있다" (17p)고 표현했어요. 온라인에서 분노와 혐오가 가미된 거짓말은 사실보다 더 빨리 더 멀리 퍼진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졌어요. 그래서 마리아 레사는 소셜미디어는 민주주의가 발생하는 현장인 우리가 공유하는 현실을 파괴하고 있다고 거듭 경고하고 있는데, 마치 자신이 카산드라가 된 느낌을 받는다고 했어요. 기술 플랫폼이 우리 개개인을 조종할 수 있는 방식에 지정학적 권력을 쥐여주었다는 사실을 우리가 자각해야 행동할 수 있어요.
이 책은 허위 정보와 가짜 뉴스에 맞서 싸워 온 마리아 레사의 치열한 여정인 동시에 진실을 위한 전투에서 이기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집단행동의 가치와 원칙을 탐사하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뉴스 자막을 문제 삼으며 문화방송 기자들을 대통령 전용기 탑승에서 배제하고, 온 국민이 보고 들은 사실을 대통실에서 허위 보도라며 언론 탓을 하더니,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의 사전 리허설 장면을 돌발영상으로 만들어 송출한 방송국에 대해 법적 대응 등 강경 대응을 하는 대통실을 보면서 황당하다 못해 기가 막혔어요. 있는 그대로 보여준 언론을 향해 악의적 편집과 왜곡보도라고 겁박하는 대통령실이야말로 권력이 현실을 어떻게 조작하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증거가 아닐까요.
"우리는 사실 없이 진실을 알 수 없고 진실 없이는 신뢰할 수 없다.
이 세 가지가 없으면 공유하는 현실을 가질 수 없으며,
우리가 아는 민주주의와 모든 의미 있는 인간의 노력은 끝장나고 만다.
이런 일이 벌어지기 전에 빨리 행동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내가 이 책에서 하려는 바다." (17-18p)
